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산하기관장인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과욕을 부린 측면이 있다”며 질타했다. ‘탈(脫)원전을 표방하는 정부가 전력수급이 불안해지자 결국 원전에 기댔다’는 여러 매체 보도에 빌미를 제공했다는 이유에서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4일 “원전 가동 상황을 왜곡하는 주장이 있다”고 했다.

백 장관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정 사장의 의지가 과하게 나갔던 것 같다”며 “안타깝게도 과욕이 불렀던 사태였다”고 말했다. 앞서 한수원은 지난 22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원전 4기의 가동 일정을 재조정해 500만㎾의 전력을 추가 공급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력공백 때문에 서둘러 원전을 재가동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이 확산되자 추가 설명자료를 내 “회사 차원에서 노력하겠다는 의미였다”고 진화했다. 원래 원전 재가동 및 정비시기 조정은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 소관이다.

백 장관은 “모든 원전의 정비 일정은 지난 4월에 확정된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이라며 “독립성을 갖고 있는 원안위 결정 사항이기 때문에 한수원뿐만 아니라 산업부도 관여하지 못한다”고 못 박았다. 그는 정 사장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장관이 산하기관장에게 직접 전화하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원전담당 국장이 주로 연락하고 있다”고 했다.

산업부 고위 공무원 출신인 정 사장은 전력수급 문제와 ‘악연’이 있다. 2011년 9월15일 순환대정전 발생 때 에너지자원실장을 맡고 있었다. 당시 산업부, 한국전력, 전력거래소 등이 책임 소재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그는 이듬해 5월 옷을 벗고 산업기술진흥원장으로 이동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