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가격·전문가 서비스… '넘버원' 안경브랜드
안경업계의 대표 브랜드 안경박사가 ‘2018년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로 선정됐다. 2009년 이후 매년 대표 브랜드로 선정 되어 안경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10년 연속 수상했다.

안경박사는 내구재·소비재·서비스 등의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만족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투명한 가격과 우수한 제품만이 경쟁에서 살아남고 소비자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는 홍성진 대표의 경영철학에 의한 결과다. 이 경영철학은 1997년 법인이 설립된 때부터 이어져오고 있다.

투명한 가격·전문가 서비스… '넘버원' 안경브랜드
가맹사업은 20여 년간 계속되고 있다. 수십 년의 현장 경험, 경영 노하우, 합리적 시스템이 결합해 안경 프랜차이즈의 대표 모델로 자리잡았다. 안경박사는 자본금, 가맹점주의 성향을 고려해 맞춤 컨설팅을 한다.

또 신용카드 매출 분석, 지역별 인구밀도, 경쟁업체 수, 시간대별 유동인구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상권 분석에 나선다. 자율형 프랜차이즈를 표방한다는 것도 장점이다. 가맹 안경점의 수익 극대화에 앞장서기 위해 다른 프랜차이즈 브랜드들보다 가맹비, 관리비가 현저히 낮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가맹점 중심의 경영정책으로 전국 150여 개 안경박사 가맹점이 들어서 있다. 학생이었던 손님이 부모 나이가 돼 자녀들과 함께 안경점을 찾는 경우도 많다. 협력 업체와의 네트워킹, 유통구조 단순화 노력 등도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기반이 됐다. 검안시스템인 ‘파워차트’는 소비자 건강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를 통해 정기적으로 가맹점 교육도 한다. 단순 굴절검사에 그치지 않고 눈에 힘이 넘치는 현상과 모자라는 현상까지 검사가 가능하다. 양안의 균형을 맞추고 미세 난시까지 찾을 수 있다.

홍 대표는 “안경박사는 오래된 가맹점이 많다”며 “지난 20년간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또 “전문가의 자부심, 철저한 장인정신으로 제품 개발과 교육에 힘써 안경업계 선구자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