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Bizbox Alpha, ERP와 양방향 연동… 그룹웨어 시장 선도
기업 그룹웨어 전문기업 더존의 ‘비즈박스 알파’(Bizbox Alpha)는 소통과 협업의 도구를 넘어 기업의 지식자산 관리 플랫폼 역할을 한다. 더존은 이 제품으로 국내 그룹웨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비즈박스 알파는 스마트워크 업무환경 구현이 가능하다. 기존 기업에서 많이 쓰는 전사적자원관리(ERP)와 통합도 쉽다. 스마트 자금관리 등 지금까지 그룹웨어에서 볼 수 없었던 혁신적 기능을 갖추고 있다.

더존 비즈박스 알파는 기업 경영의 핵심인 ERP와 완벽한 연동을 이룬다. ERP에서 생성된 자금현황과 예산 편성, 법인카드 사용 내역 등의 회계정보는 물론 근태, 급여 등 인사 관련 정보까지 양방향으로 연동된다. 경영 의사 결정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인공지능(AI) 스마트 자금관리는 그룹웨어와 ERP 시스템 간 연계가 없다면 불가능한 더존 비즈박스 알파 만의 차별화된 기능이다. 자금 계획부터 자금 일보, 자금 이체 내역까지 모든 정보가 하나로 연결돼 실시간 자금 예측이 가능해진다.

기업의 주요 문서, 직원 간 주고받은 정보, 업무 노하우 등 기업 내에서 생산된 모든 정보를 기업 고유의 지식자산으로 축적할 수도 있다. 문서관리시스템을 통해 사내 주요 문서를 중앙화하고 체계적으로 유통·관리하며 권한 설정 등을 통해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보안 강화와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자산화된 지식정보는 공용 분류 체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이력부터 현황까지 빅데이터 검색 엔진으로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어 기업 정보의 활용성이 대폭 증가한다.

그룹웨어 본연의 기능인 소통과 협업 기능도 보강됐다. 기업 구성원 간 소통에 필요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갖춰 한 단계 더 진화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