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소싱페어' 참여社 모집

중소기업진흥공단이 다음달 30~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8 글로벌 비즈니스 소싱페어’에 참여할 중소벤처기업을 오는 20일까지 모집한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중소벤처기업 혁신제품의 해외 진출 및 수출 확대를 위한 지원사업이다.

지난해 95개사였던 초청 바이어를 196개사로 늘리는 등 규모를 키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고비즈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일부 선택 프로그램은 자체 부담이다. 중진공은 자체 브랜드 경쟁력은 약하지만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한 수출 초기 중소벤처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기업은 상담희망 바이어를 최대 20개사까지 선택할 수 있다. 바이어는 상담희망 기업의 품목을 사전 검토해 최종 매칭된 기업과 상담을 하게 된다.

소상공인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도 다음달 10일까지 한 달간 ‘2018년 소상공인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소상공인의 창업 생존율과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예비 창업자와 소상공인이 소자본으로도 창업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소진공의 설명이다.

공모 분야는 △소상공인 분야의 새로운 창업 아이디어 △국내에서의 사업화는 미비하지만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내외 창업 아이디어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아이템의 참신성, 소상공인 창업 적합성 등을 평가해 대상 1명에게 500만원을 주는 등 총 20명에게 2500만원의 상금을 나눠준다.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 등 3명에게는 ‘해외 신사업아이디어 탐방’ 기회도 제공한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