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국내 전력 및 발전기업들이 변신을 꾀하고 있다. 적극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서다. R&D를 집중하는 쪽은 신재생에너지다. 이를 통해 수익원을 다각화하는 한편 미래 환경 변화에도 대비하고 있다.

국내 전력의 송·배전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전력은 에너지 신산업 및 수요절감 R&D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에너지 사용 정보를 실시간 수집·분석해 자동 제어하는 K-EMS(KEPCO energy management system) 구축도 꾸준한 신산업 투자의 결실이다. 2016년에는 대구시와 협력해 대구청정에너지를 설립했다. 올해 말까지 대구에 60㎿ 규모의 친환경 연료전지 설비를 건설한다는 목표다.

수요절감 측면에선 축열식 히트펌프 보일러를 개발하는 성과를 냈다. 냉매를 압축해 저열(10~30℃)을 고온(80℃)으로 만들어 난방하는 방식이다. 전기보일러에 내장된 전열히터를 히트펌프로 대체해 전력을 아낄 수 있다. 2014년 개별 구축을 시작해 지난 5월까지 2만8000여 대를 보급했다. 총 30만5000㎿h를 절감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7조30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신규로만 7.6GW의 전력을 생산한다는 목표다. 이 회사는 영농 병행 태양광 사업을 확대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농지에 작물을 키우면서도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다. 지난달 경기 가평 농지에서 실증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충남 서산의 대규모 영농조합에선 사업 타당성 조사까지 끝냈다. 한수원 관계자는 “태양광 모듈과 지면 간 이격이 상당하기 때문에 작물 수확량이 거의 줄지 않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신재생에너지가 미래다"… 전력·발전 '백년대계' 앞장
신재생사업처 등을 잇따라 신설하고 있는 발전 공기업도 신기술 투자를 늘리고 있다. 동서발전은 발전사의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선도한다는 평가다. 지난 4월 발전회사 최초로 미래사업 중심으로 상임이사 업무를 조정하고 재생에너지실을 신설했다. 2030년까지 총 15조원을 투자해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5%(5GW)로 높이기로 했다. 정부 목표치(20%)를 크게 초과하는 수치다. 세계 최초로 바닷물을 이용한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개발 중이다. 20억원을 투입해 울산과학기술원과 공동으로 해수 전지를 이용한 10㎾h급 ESS 설비를 연구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해외로 적극 눈을 돌리고 있다. 국내 최초의 해외 수력발전 프로젝트인 인도네시아 왐푸 수력발전소(45㎿)를 작년 준공한 데 이어 올 하반기 탕가무스 수력발전소(55㎿)를 완공할 계획이다. 현재 추진 중인 114㎿ 규모의 시보르파 사업까지 완료하면, 중부발전 한 곳이 인도네시아에서만 200㎿가 넘는 수력발전소를 운영하게 된다. 이 회사는 미국의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업체인 선파워와 네바다주 태양광사업(275㎿)도 진행하고 있다.

남동발전은 이달 중 국내 최대 규모의 수상 태양광 시설을 선보인다. 전북 군산의 18.7㎿짜리 태양광 설비다. 작년 11월에는 국내 처음으로 상업용 해상풍력 발전단지인 제주 탐라해상 풍력발전 단지를 완공했다. 3㎿짜리 풍력발전기 10기를 설치해 30㎿ 규모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남동발전은 작년에는 도로일체형 태양광 실증단지 조성에 뛰어들기도 했다.

남부발전은 2030년까지 약 8조원을 투입해 해상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에서 6GW의 전력을 생산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이미 51기(105㎿)의 풍력발전기를 돌리고 있다. 풍력발전으론 국내 최대 규모다. 연료전지 분야의 투자도 진행하고 있다. 신인천발전본부 내에 38㎿의 연료전지 발전소를 1·2단계에 걸쳐 건설하고 있다. 부산발전본부에도 같은 시설을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부발전은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을 관광자원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충남 태안의 이원호 수상태양광 시설이 대표적이다. 연내 착공하는 게 목표다. 국내 최대인 45㎿ 규모로 추진 중이다.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지역 명소로 개발한다는 복안이다.

이 회사는 풍력발전 역시 주민참여형으로 건설하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전남 완도군 일대에 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 중으로, 지자체와 지역기업, 어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다.

조재길/성수영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