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무풍에어컨, AI·빅스비 탑재… 무풍 지능냉방
삼성전자는 강화된 인공지능(AI)과 ‘빅스비’를 적용해 사용자 환경을 24시간 감지해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는 2018년형 ‘무풍에어컨’ 신제품을 출시했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스스로 학습하고 작동하는 AI 기능을 전 라인업에 탑재해 ‘무풍 지능냉방’ ‘무풍 지능청정’ ‘무풍 음성인식’을 구현했으며, ‘삼성커넥트 앱’을 통해 간단하게 네트워크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AI 버튼 하나로 실내외 온·습도와 같은 환경 정보와 에어컨 작동시간, 선호하는 바람세기 등 사용자의 제품 사용 패턴을 분석해 제품을 사용한 지 1주일 정도가 지나면 소비자가 선호하는 냉방·무풍·제습·청정 기능을 알아서 실행해준다. 또 밤에는 평소 학습한 사용자의 수면 시간대에 맞춰 무풍 열대야 쾌면 모드로 자동 전환돼 적은 전기요금으로 쾌적한 여름밤을 지낼 수 있도록 했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기존과 같이 회오리 냉각으로 10분 만에 빠르게 쾌적온도에 도달함은 물론 무풍 냉방 유지 가능 시간이 기존 8시간에서 24시간으로 늘어나 제품을 껐다 켰다 할 필요 없이 하루 종일 높은 전기 효율로 쾌적함을 누릴 수 있다. 이외에도 이중 구조로 업그레이드된 열 교환기와 더욱 커진 실외기 팬으로 냉방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지름 0.3㎛의 미세한 입자까지 실시간 측정할 수 있는 ‘레이저 PM1.0 센서’를 새롭게 적용해 미세먼지 상태를 더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감지된 먼지를 빠른 속도로 99% 이상 제거할 수 있다.

강봉구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무풍에어컨에 진화된 AI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사용자가 가장 편안하고 쾌적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며 “소비자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AI·IoT 기술을 지속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