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코인, 전자영주권 내 토큰으로 활용 계획…9월께 타임라인 내놓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유럽의 IT 강소국인 에스토니아 정부는 통상 IT기업에서 찾아볼 수 있는 최고정보책임자(CIO)를 따로 두고 있다.

전 국민의 정보 통합 관리는 물론 전자영주권과 전자 신분증 등 에스토니아 전자정부의 주요 정책을 총괄하는 자리다.

전자정부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도 정부 최고정보책임자의 손끝에서 결정된다.

4일 에스토니아 탈린 경제통신부 청사에서 만난 심 시쿠트 정부 CIO는 "광범위한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시도할 생각"이라며 "현재 건강정보와 법정문서에서 이용하고 있고 토지 등기 등 다른 실험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토니아 정부가 전자정부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정보의 무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건강정보부터 부동산, 자동차, 가족관계 심지어는 애완동물 정보까지 한데 모아 관리하는 에스토니아 전자정부의 특성상 해당 정보가 조작되지 않는다는 믿음이 상당히 중요하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 같은 믿음을 다지는 역할을 한다.

또 에스토니아 정부는 블록체인에 모든 자료를 올리는 것이 아니고 해당 자료의 지문 역할을 하는 해시값만 올려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쪽을 택했다.

그는 "데이터베이스는 중앙화된 시스템에 있고 이 정보가 진짜며 위변조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실히 하는 데는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현장] 에스토니아 전자정부 키 잡은 CIO… "블록체인 다양한 실험중"
국가 차원에서 발행하는 가상화폐(암호화폐)가 되리라는 기대 속에 화제가 됐던 에스코인에 대해서는 다소 유보하는 태도를 보였다.

시쿠트 CIO는 "에스코인을 화폐라고 생각하지 않고 전자영주권 커뮤니티 내에서 거래할 수 있는 토큰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유럽 국가에는 이미 유로화가 있고 우리가 독자적으로 통화를 발행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9월에는 향후 에스코인 발행 시기를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에스토니아에 공장을 세우지 않아도 사업할 권리를 주는 전자영주권을 통해 경제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시쿠트 CIO는 "현재 전자영주권 발급 수는 총 4만 개"라며 "2020년까지 기업체 2만개를 추가로 유치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쿠트 CIO는 유럽 각국이 함께하는 유럽 블록체인 파트너십의 일원이기도 하다.

이 파트너십에서는 블록체인과 관련한 규제는 물론 활용 방안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 중이다.

이 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 2018 KPF 디플로마-블록체인 과정 참여 후 작성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