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프랑스 원자력청(CEA)과 원자력 안전·해체 등 30개 기술협력 의제에 합의했다고 3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외교부,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한국 대표단은 이날 프랑스 파리에서 프랑스 원자력청과 원자력안전청 등으로 구성된 프랑스 대표단과 제23차 한국-프랑스 원자력공동조정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에 합의했다.

한국-프랑스 원자력공동조정위원회는 양국 정부와 원자력 관련 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해 원자력 협력 전반을 논의하는 범정부 차원 협력채널이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에너지 전환 정책을 뒷받침하는 '미래 원자력기술 발전전략'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원자력 안전성 제고를 위한 기술, 제염·해체기술, 방사선 활용기술, 방사성폐기물 처분 기술 분야에서 프랑스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국 원자력 안전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과 프랑스 방사선방호 원자력안전연구소(IRSN)는 정보교환을 위해 체결한 '안전성 평가 협력 약정' 연장에 합의하고, 원자력 비상상황에 대응한 기술교류 협력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방사선 피폭환자 치료기술 선진화를 위한 양국 간 방사선 비상진료 협력도 내년부터 추진하고, 양국 운영 원전의 안전성 제고를 위해 원전 중대사고 시의 노심 용융물 거동, 수소위험, 원자력 사고 비상대응 로봇기술 등 13개 안전기술 연구 협력도 한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안전·해체 분야 기술 강국인 프랑스와 협력을 강화해 국내 안전기술과 원전해체 기술을 고도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