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기업, 지난달부터 시차출퇴근제 도입 등 예행연습
출퇴근 못 하고 주말 근무 '선박 시운전'은 명확한 지침 필요


주 52시간 근무제 출근 첫날인 2일 기계·조선 등 제조업 주력인 경남 주요 기업체들이 별다른 혼선은 빚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시간 단축] 기계·조선 등 경남 제조업체 큰 혼선 없어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대기업 계열사나 중견기업들은 올해 상반기부터 7월 1일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맞춰 예행연습을 하거나 미리 주 52시간 근무제를 도입했다.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중견기업 센트랄 인사팀에 근무하는 성명은(여) 대리는 이날 오전 7시 30분에 출근했다.

오전 회의, 오후 일상 업무를 마친 그는 오후 4시 30분에 퇴근했다.

자녀가 있는 이 회사 다른 직원은 아이를 유치원에 데려다주고 오전 10시 30분에 출근했다.

이 사원은 오후 7시 30분에 퇴근한다.

센트랄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대비해 지난 6월부터 직원들이 원하는 시간에 출근 후 8시간 근무하는 시차출퇴근제를 도입했다.

성 대리는 "업무량이 줄어든 것은 아니어서 근무시간에 집중적으로 일해야 하는 부담이 컸지만, 지금은 몸에 익었다"며 "출근 전후로 영어공부나 운동을 하고 아이들을 돌볼 수 있어 직원 대다수가 만족한다"고 말했다.

자동차부품·공작기계를 제조하는 대기업인 현대위아 직원들은 지난 5월부터 주 52시간 근무제에 맞춰 근무를 조정했다.

이 회사 현장직은 주야 2교대 근무 대신 1개 조는 오전 7시∼오후 4시, 2개 조는 오후 4시∼다음날 오전 1시까지 근무하는 방법으로 주 52시간을 맞췄다.

사무직은 오전 8시 출근해 오후 5시에 퇴근한다.
[근로시간 단축] 기계·조선 등 경남 제조업체 큰 혼선 없어
철도차량 제작업체인 현대로템 역시 지난 3월부터 주 52시간 근무를 앞당겨 시행했다.

이 회사 현장직 직원들은 오전 8시까지 출근해 오후 5시 30분에 퇴근한다.

점심시간(1시간)을 빼면 하루에 8.5시간씩 근무해 주 42.5시간 근무를 한다.

주말 특근이 필요할 때는 토요일 하루 8시간 정도 근무해 주 52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고 있다.

해당 업체들은 줄어든 근무시간은 생산성 향상으로 극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STX조선해양 등 경남지역 중·대형 조선업체들 역시 주 52시간 근무를 맞추고 있다.

수주한 선박을 인도기일에 맞춰 넘겨줘야 하는 조선업은 연장·주말 근무가 많은 업종이다.

그러나 조선업 불황으로 일감이 많이 줄어들어 최근 연장근로 필요성이 감소했고 물량 조절을 통해 주 52시간을 맞추고 있다.

조선업체들은 그러나 선박 시운전 직원들은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조선업체들은 건조한 선박이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려고 짧게는 며칠부터 길게는 2∼3주, 한 달 이상 먼 바다로 나가 시운전을 한다.

이때 시운전 직원들은 출·퇴근을 하지 못하고 토·일요일에도 근무해야 해 주 52시간 근무시간을 훌쩍 넘긴다.
[근로시간 단축] 기계·조선 등 경남 제조업체 큰 혼선 없어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등 일선 고용노동지청은 주 52시간 근무제가 조기에 자리 잡도록 시행 초기 홍보에 나선다는 계획을 세웠다.

고용노동부는 아직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관련, 근로감독, 사업장 점검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아직 일선 지청에 내려보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지청 관계자는 "구체적인 이행방안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일단 적용 사업장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 홍보 책자를 보내고 준수를 촉구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