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가계·개인사업자 대출이 급증하는 일부 농협과 신협 등을 현장 점검한다.

내달부터는 금리상승 가능성을 고려한 '스트레스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적용해 대출 부실화를 사전 차단한다.

금감원은 26일 농협과 신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등 5개 상호금융중앙회 상시감시 담당 임직원들과 상호금융 상시감시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향후 감독방향을 밝혔다.

금감원은 우선 가계대출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차원에서 리스크관리 강화책을 지속하기로 했다.

가계·개인사업자대출 급증 조합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경영진 면담과 현장점검을 병행하는 방식이다.

이달엔 대출이 급증한 32개 상호금융조합 경영진과 면담했고, 하반기에는 8개 조합을 현장 점검할 예정이다.

집단대출 관리 차원에서 중앙회 사전심사도 강화한다.

분할상환 대출 비중을 내년 말까지 25%로 확대하고 신 DTI와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은 안정적으로 정착시키는 데 주력한다.

내달부터는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취급시 스트레스 DTI를 활용하도록 유도한다.

스트레스 DTI는 향후 금리 상승 리스크를 반영해 산출한 DTI다.

스트레스 DTI를 적용하면 상환부담액이 커져서 대출한도가 줄어드는 효과가 난다.

올해들어 5월까지 상호금융권 전체로는 가계대출 증가액이 1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9조9천억원 대비 크게 둔화했다.

집단대출도 지난해 2분기 이후 안정화 국면이다.

1분기말 기준 연체율은 1.36%로 지난해말의 1.16% 대비 다소 높아졌으나 1년전의 1.38%보다는 0.02%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