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A, 서부발전 C… 닮은꼴 발전社, 성적표는 '희비'
화력·원자력·액화천연가스(LNG) 등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국내 6개 발전사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비슷한 사업구조에도 불구하고 최근 발표된 공공기관 평가 결과에서 상당한 성적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 인건비를 절감해 고용을 창출한 동서발전과 과도한 인건비, 낮은 재무건전성에 시달린 서부발전이 극명한 대조를 보였다.

기획재정부가 최근 발표한 ‘2017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에 따르면 동서발전은 전체 10여 개 에너지 관련 공기업 중 유일하게 ‘A’ 등급(상대평가 기준)을 받았다. 반면 서부발전은 ‘C’로 발전사 중 꼴찌였다.

동서발전이 최고 평가를 받은 배경엔 작년 9월 공기업 중 최초로 도입한 탄력정원제가 크게 작용했다. 탄력정원제는 공공기관이 인건비 총액 안에서 수당이나 연가보상비 등을 절감해 자율적으로 인력을 더 뽑도록 하는 제도다. 발전소 내 근무인력을 4조 3교대 체제로 바꾸면서 양질의 일자리 72명을 추가로 창출했지만 인건비는 늘지 않았다. 종전 교대 근무자들에게 연차휴가를 적극 쓰도록 독려하는 방법으로 총인건비의 5%를 절감했기 때문이다.

반면 이번 평가에서 발전사 중 유일하게 C 등급을 받은 서부발전은 울상이다. 고장 정지율과 비계획 손실률, 재무 건전성 등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부채비율은 3월 말 기준 150.1%로 높은 편이다. 그런데도 1인당 평균 급여는 9150만원(2017년)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에너지 관련 공기업 중 가장 많은 액수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