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 리무진’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 리무진’
캠핑과 야외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넉넉하고 실용성 있는 실내공간을 내세운 미니밴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앞다퉈 신차를 내놓으며 미니밴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국내 미니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대표주자는 기아자동차의 카니발이다. 지난해 6만8386대가 팔린 카니발은 2015년 이후 3년 연속 6만 대 이상 팔린 인기 모델이다. 기아차는 지난 4월 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카니발’을 4년 만에 선보이며 소비자 기대에 부응했다.

더 뉴 카니발은 미니밴 최초로 전륜 8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복합연비(9인승 2.2 디젤모델·18인치 타이어 기준)가 L당 11.4㎞로 이전 모델보다 개선됐다. 차로 이탈 경고와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 등 안전사양도 추가됐다. 기아차 관계자는 “출시 이후 두 달 연속 8000대가 넘게 팔려나갔다”며 “올해 연간 판매량 7만 대를 넘어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실내외 디자인과 편의성을 개선한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 리무진’을 내놓으며 카니발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현대차는 기존에 11인승 승합차로 선보였던 스타렉스 리무진을 6인승과 9인승 승용차로 탈바꿈시켰다. 두 모델 모두 승합차에 걸려 있던 최고속도(시속 110㎞) 제한을 받지 않는다. 9인승 모델은 6명 이상 탑승 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도 운행할 수 있다.

고급화 전략을 채택한 수입 프리미엄밴도 주목받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대형 밴 스프린터를 개조해 판매하는 와이즈오토는 지난달 프리미엄밴 ‘유로코치 럭셔리’를 선보였다. 국산 양산차에 비해 한 단계 더 고급스러운 실내 마감재와 오디오 시스템 등을 적용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6기통 디젤 터보 엔진이 장착돼 최고 출력은 190마력, 최대 토크는 44.9㎏·m에 달한다. 벤츠의 첨단 주행 안전기능은 그대로 적용됐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