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2C(Customer to Customer) 서비스 특화된 '홈픽' 선봬
-개인 택배 시장 서비스 품질 향상 기대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지난 4월부터 양사의 핵심 자산인 주유소 네트워크 및 보유 자산을 결합한 새로운 연구를 통해 첫 협력 모델로 'C2C 기반 택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큰 틀에서 스타트업과의 상생 생태계 조성, 주유소 공간의 새로운 활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공유경제 확산을 목표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주유소 네트워크와 마케팅 역량 등을 활용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이번 주유소 자산 협력 외에 양사가 보유한 자산 모두를 대상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도 검토할 예정이다.

1차적으로 양사 주유소를 거점으로 한 C2C(Customer to Customer) 택배 집하 서비스 '홈픽(Homepick)'을 선보이고 이달부터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에 돌입한다. 홈픽은 C2C 택배시장의 높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집하 부담으로 인해 물품 발송에서 수령까지 택배 접수∙대기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힌다.

C2C 방식의 택배 서비스는 현재 택배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B2C 방식의 택배와는 달리 개인간의 택배를 전문으로 한다. 택배를 부치는 개인 입장에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현재 시스템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홈픽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네이버, 카카오톡, CJ대한통운 앱, 홈픽 홈페이지(www.homepick.com) 등으로 택배를 접수하면 중간 집하업체(물류 스타트업)가 1시간 이내에 찾아가 물품을 픽업해 거점 주유소에 집하·보관하고, 이를 CJ대한통운이 배송지까지 운송하는 체계이다.

양사는 "택배회사는 집하 부담 및 배송시간이 단축돼 물류 효율성이 높아지고, 소비자는 기다리는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무거운 택배 물품을 들고 우체국이나 편의점까지 찾아가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주유소 입장에서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류 판매, 세차 등 제한적인 서비스만 제공하던 주유소 공간에 물류 허브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유휴 공간 활용을 통한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해 질 뿐만 아니라, 향후 새로운 비즈니스로 진출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 주유소 기반 택배 서비스 위해 협업

홈픽 택배 서비스는 9월 중 전국권 서비스 예정이며,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5:5 비율로 주유소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향후 양사는 홈픽 서비스와 더불어 전국의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주유소 물류 허브화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현대차, 국내 첫 N브랜드 '벨로스터 N' 판매 돌입
▶ [시승]대화만 했다, VW 자율주행 '세드릭' 타보니
▶ [하이빔]벤츠코리아 대표의 임기 연장, 서비스 늘려야
▶ 토요타, 르망 24시에서 원투 피니시 거둬
▶ 한국타이어, 'OE'도 프리미엄 주력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