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둥닷컴에 5억5천만 달러를 출자한다고 로이터 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징둥 닷컴 관계자에 따르면 구글은 출자의 대가로 이 회사의 신주 2천710만주를 취득하게 된다.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이 운영하는 투자펀드가 아니라 구글의 사업부가 직접 출자하는 형태다.

구글의 이번 투자는 급성장하는 아시아 시장의 입지를 확대해 아마존 등과 경쟁에 대비하려는 포석인 것으로 풀이된다.

아시아는 중산층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반면 소매 유통과 금융 인프라는 미흡해 미국과 인터넷 기업들에게 기회의 땅으로 변모한 상태다.

구글은 최근 인도네시아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의 지분을 인수했고 인도의 전자상거래 스타트업인 플립카트에도 투자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中 전자상거래 기업 징둥닷컴에 5억5000만 달러 출자
징둥닷컴과 구글 측은 이번 출자가 구글의 쇼핑 서비스에서 징둥닷컴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의 판촉 활동을 벌이는 것을 포함한 폭넓은 제휴 관계 구축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이번 출자는 중국과 동남아에 국한된 징둥닷컴의 사업 기반을 미국과 유럽으로 넓히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징둥닷컴은 중국의 전자상거래 1위 기업인 알리바바가 국내 유통기업들과의 제휴에 역점을 두는데 맞서 해외 기업과의 제휴에 치중하고 있다.

징둥닷컴은 구글에 앞서 텐센트 홀딩스와 월마트로부터도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