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슈퍼, L페이·온라인 배송·모바일 앱까지… 시간·장소 가리지 않고 쇼핑하세요
롯데슈퍼, L페이·온라인 배송·모바일 앱까지… 시간·장소 가리지 않고 쇼핑하세요
롯데슈퍼가 한국표준협회에서 주최하는 ‘2018 대한민국 혁신대상’에서 ‘서비스혁신상’대상을 받았다.

직접 가지 않아도 마치 슈퍼에 들른 것처럼 물건을 살 수 있는 슈퍼, 지갑 없이도 결제할 수 있는 L페이, 1~2인 가구를 위한 ‘한끼 시리즈’….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롯데슈퍼의 끊임없는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다.

롯데슈퍼는 오프라인 슈퍼를 비롯해 온라인 슈퍼 등 유통산업을 이끌고 있는 업계 1위 슈퍼마켓 기업이다. 롯데슈퍼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현대인의 트렌드를 겨냥한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슈퍼에 갈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을 위해 마치 슈퍼마켓에 들른 것처럼 바로 장을 볼 수 있는 온라인몰인 ‘롯데E슈퍼’ 문을 열었다. 모바일을 통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쇼핑할 수 있는 ‘롯데슈퍼 앱’도 국내 슈퍼 중 처음으로 내놨다.

최근에는 주문만 하면 2시간 안에 배송해주는 온라인 전용 센터 ‘롯데 프레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전날 밤 10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새벽 3시부터 배송이 이뤄져 오전 7시 전에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자기 전에 주문한 간편조리식을 다음날 아침 식사로 먹을 수 있다는 얘기다.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포장 상품인 ‘한끼 시리즈’, 가격과 품질을 모두 만족시키는 ‘국민상품’과 판매 당일 새벽에 수확한 ‘새벽 야채’ 등의 신개념 상품도 도입했다.

롯데슈퍼, L페이·온라인 배송·모바일 앱까지… 시간·장소 가리지 않고 쇼핑하세요
신기술도 앞서서 적용했다. 스마트폰을 태그하는 것만으로 주문할 수 있는 스마트태그,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자가 차량에서 직접 받는 ‘드라이브&픽’ 등이 대표적이다. 셀프계산대에는 지난해부터 360도 스캐너를 도입했다. 바코드 위치에 관계없이 360도 모든 면에서 바코드를 인식할 수 있어 빠르게 셀프 계산이 가능하다.

강종현 대표이사(사진)는 “2018 대한민국 혁신대상 서비스혁신상 대상을 받게 돼 기쁘다”며 “끊임없는 혁신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슈퍼마켓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