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은 지난 14일부터 이틀간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국토교통부, 코트라, 해외건설협회 및 해외 위험지역 진출기업 안전책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진출기업 대테러 워크숍’을 개최했다. 지난 1월 ‘해외진출기업 대테러협의회’에서 민·관 테러예방 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조치다.

이번 워크숍에서 국정원은 아프리카 말리와 알제리 지역을 대상으로 지난 5월 실시했던 정부합동 대테러실사 결과와 개선 대책을 설명했다. 이들 지역은 알카에다 연계 무장조직들의 테러공격이 활발한 곳이다.

국정원은 테러단체 및 반군에 몸담고 있는 현지인들의 취업 실태와 정부군 군사활동에 따른 간접 피해 등 위험 요인을 점검하고 각 부처와 기업들이 테러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당부했다.

이번 워크숍에선 위기관리 및 사회적기업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했다. 위기관리 전략컨설팅 전문가인 박현정 컨트롤리스크 이사가 해외진출 단계별 취약요인 검토 방법을, 사회적기업 전문가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가 현지인들과 상생할 수 있는 위기관리의 필요성을 각각 설명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아프리카연합(AU) 산하 대테러연구소와의 정보 공유 등을 통해 아프리카 진출기업에 대한 보호수준을 격상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