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에 발급된 신용카드의 수(지난 2월기준)는 총 1억22만장에 달한다. 미성년자를 제외한 성인 인구가 4000만 명이니 성인 1인당 2.5장의 신용카드를 갖고 있는 셈이다.

발급된 카드의 수 만큼이나 종류도 다양하다. 카드사들마다 내놓는 신용카드의 종류가 수십 종이 넘고 매달 새로운 카드가 또 출시된다. '뭘 좋아할 지 몰라서 다 준비해봤다'는 유머를 가볍게 여길 수 없을 만큼 다양한 혜택들이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린다.

하지만 수백 종의 카드 중 나에게 꼭 맞는 카드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행 마일리지를 듬뿍 쌓아주는 카드는 여행을 즐기는 이에게 최고의 카드겠지만 '집돌이'에게는 연회비만 비쌀 뿐, 쓸모 없는 카드가 될 수도 있다. 자신의 생활 패턴과 지출 내역에 맞는 카드를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한경닷컴은 7일 국내 최대 신용카드 비교 사이트인 카드고릴라와 함께 생활 패턴 별로 가장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선정했다. 자신에게 맞는 카드가 어느 카드일지, 어떤 혜택을 제공하는지 살펴보자.

◆커피 없인 못 사는 커피족에게…이디야냐 스타벅스냐

어느덧 커피는 하루 일과를 시작하며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아이템이 됐다. 웬만한 카드들이 대부분 카페 할인 혜택을 달고 있는 이유기도 하다. 그 중에도 인기 있는 특정 프랜차이즈 카페 이용 시 혜택을 늘린 카드들이 있다.

'EDIYA 신한카드 Tasty'는 이름 그대로 전국 최다 매장을 보유한 이디야커피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하루 한 번, 월 10회 50% 할인을 제공한다. 한도도 상대적으로 높다. 전월 이용 금액에 따라 1만~4만원까지의 통합 할인한도를 제공한다.
체크 포인트 : SPA·소셜커머스·H&B 10% 할인도 놓치지 말자.

롯데카드의 'LIKIT FUN'은 롯데 계열사인 엔제리너스와 함께 스타벅스까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카페도 30% 혜택을 제공하니 전천후 커피 전용 카드라고 부를 만하다. 삼성카드의 taptap O와 비슷한 혜택이지만 엔제리너스가 포함돼 있다는 점이 매력적.
체크 포인트 : 커피 할인은 월 1만원까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준 다섯 잔 정도다.

월 1만원의 한도가 성에 차지 않는 스타벅스 마니아라면, 매달 2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하나 통커카드'를 검색해 보자.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로 주문할 시 50%, 일반 주문시 30% 할인을 제공한다.
체크 포인트 : 기준실적이 전월 50만원, 연회비가 2만원으로 다소 허들이 높다.
신용카드? 난 이거 한 장만 있으면 돼…②'카페·쇼핑·무조건'
◆쇼핑엔 이 카드 써야…온라인족·마트족 맞춤형 카드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아울렛 등 오프라인 쇼핑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신한카드 Shopping'을 선택하자.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매장에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 50만원부터 1만5000~5만원까지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체크 포인트 : 온라인이 아쉽다? CJ오쇼핑·GS홈쇼핑·쿠팡·티몬 10% 할인이 거든다.

귀찮게 발품 파는 오프라인 쇼핑보다 온라인 쇼핑이 편하다면 KB국민카드의 '청춘대로카드'를 추천한다. 소셜커머스 3사(티몬·쿠팡·위메프)와 6대 인터넷쇼핑몰(G마켓·옥션·인터파크·11번가·롯데닷컴·신세계몰) 10% 할인으로 언지족들의 쇼핑을 커버한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보문고, 예스24 등 온라인 서점에서도 5% 할인을 제공한다.
체크 포인트 : 해외직구도 온라인 쇼핑 아니냐고? 물론이다. 5% 할인.
신용카드? 난 이거 한 장만 있으면 돼…②'카페·쇼핑·무조건'
◆혜택 받는데 조건이 왜 필요해…조건 없는 할인 카드

대부분의 신용카드는 혜택을 받기 위해 실적을 채워야 한다. 꾸준히 사용해야만 혜택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힘들게 실적을 채워 할인과 적립을 받으려 했더니 이번에는 한도가 발목을 잡는다. 이에 전월 실적 등 조건을 달지 않는 '무조건' 카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카드 ZERO 할인형'은 실적과 한도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 금액의 0.7%를 할인해 주는 카드다. 여기에 일반음식점·커피전문점·대형할인점·편의점·대중교통·생명보험료 등 생활필수영역 이용시 0.5%를 추가, 총 1.2%를 할인해 준다. 연회비가 국내용 5000원, 해외겸용 1만원으로 저렴한 것도 장점.
체크 포인트 : 사용 후 5일 이내에 선결제를 신청할 시 0.3%가 또 추가된다.

최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신한 Deep Dream'도 조건·한도가 없는 카드다. 0.7%를 기본 적립해 주며 할인점·편의점·잡화·영화·해외 일시불·통신요금의 2.1%를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이 중 가장 많이 사용한 영역은 적립률이 3.5%로 높아진다.
체크 포인트 : 발급 90일 이내에 100만원 이상 쓰면 5000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잊지 말자.
신용카드? 난 이거 한 장만 있으면 돼…②'카페·쇼핑·무조건'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