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다시 신(新)제조업 패권을 쥐려는 가운데 독일, 중국, 일본 등 세계 각국 역시 이에 뒤질세라 국가적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독일은 2004년 민간 주도로 시작된 미래 스마트공장 프로젝트를 2011년 정부와 민간이 제조업에 초점을 맞추고 함께 추진하는 ‘인더스트리 4.0’ 프로젝트로 확대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특히 인더스트리 4.0을 실행하는 민관 협력 정책 기구인 ‘플랫폼 14.0’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플랫폼 14.0은 독일 정보통신협회(BITKOM), 기계산업협회(VDMA), 전기전자산업협회(ZVEI)를 중심으로 정부가 참여해 구성된 기구다. 이 플랫폼은 연구개발(R&D) 및 교육, 법률, 노동 이슈를 함께 해결하는 정책 창출에 힘을 쏟고 있다. 또 미국 산업인터넷컨소시엄(IIC), 일본 로봇혁명연합회(RRI) 등과 상호 호환을 위한 국제적 협력 관계도 넓히고 있다. 일본은 로봇혁명연합회를 통해 로봇 중심의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세계 제조 패권을 꿈꾸는 중국은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을 본 뒤 발빠르게 움직여 2015년 ‘중국제조 2025’ 전략을 내놨다. 중국제조 2025는 제조 품질을 높이고, 혁신을 통해 중국 브랜드를 발전시키는 전략이다. 리커창 중국 총리가 직접 범(汎)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외국 기업의 참여도 적극 유도하고 있다.

중국은 ‘인터넷+(플러스)’ 정책도 추진 중이다. 이는 제조·에너지·교통·금융·의료·유통 등 모든 산업에 인터넷을 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지난해에는 미국의 IIC에 해당하는 ‘산업인터넷연맹’도 결성했다.

딜로이트가 2016년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2020년까지 제조업 패권을 쥐게 될 나라’로 꼽힌 미국은 2011년 버락 오바마 정부 때부터 ‘제조업 르네상스’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14년 기업을 중심으로 신제조업에 대응하기 위해 출범한 산업인터넷컨소시엄이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