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부도, 수백억 '먹튀'… 밤잠 못자는 P2P 투자자
개인간(P2P) 금융회사가 난립하면서 투자금 횡령, 사기 대출 등 투자자와 대출자를 울리는 사건 사고가 잇달아 터져나오고 있다. P2P금융이란 주로 개인 자금을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받은 뒤 개인, 자영업자, 부동산 개발 등에 대출해 주고 수익금을 되돌려주는 핀테크(금융기술)의 하나다. 금융계에선 시중금리 상승이 예상되는 하반기에는 P2P업체 부실이 심해져 피해자가 급격히 불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경기 고양시 일산동부경찰서는 5일 P2P업체 오리펀드 사기사건 피해자들의 고소장을 접수하고 본격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오리펀드 경영진이 월 15%의 고수익을 제시하며 130억원대 투자금을 모은 뒤 이를 챙겨 해외로 도주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오리펀드 모회사인 더하이원펀딩의 대표 역시 110억원을 챙겨 해외로 달아난 것으로 알려졌다. 두 P2P업체에 물린 피해자만 200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에 앞서 부동산 P2P업체 2시펀딩의 대표도 700억원대 투자금을 챙겨 일본으로 출국한 뒤 잠적했다. 2시펀딩이 투자를 받기 위해 올린 현장 부동산 관련 사진은 상당수 허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P2P금융 관련 피해가 커지자 정부가 뒤늦게 나섰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P2P업체의 부실경영에 따른 부도와 사기성 상품 판매로 많은 투자자가 피해를 보는 일이 빈발하고 있다”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선의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종합적인 관리감독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검찰과 경찰은 금융당국과 협조해 불법 영업행위를 엄정히 단속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순신/이수빈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