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최저임금 효과 단정 어렵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최저임금 인상의 긍정적 효과가 90%”라는 청와대 진단에 대해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는 의견을 냈다.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한 속도 조절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5일 서울 광화문 KT 본사에서 열린 ‘디지털 헬스케어 체험’ 행사에 참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최저임금 인상 효과에 관한 청와대 의견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지금 나와 있는 연구나 증거를 가지고 단호하게 얘기할 수 없다”고 답했다. 김 부총리는 “1분기만 분석한 것으로는 어느 누구도 단정적으로 100% 말하기 쉽지 않다”며 “고용과 소득, 분배 흐름에 따라 여러 생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소득주도 성장의 긍정적 효과가 90%”라며 “소득주도 성장, 최저임금 증가의 효과를 충분히 자신있게 설명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소득주도 성장과 관련해 청와대와 정부 간 이견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이견이 있고 없고는 중요하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내년부터 최저임금 인상의 속도를 조절할 가능성을 두고는 “최저임금 인상 효과를 둘러싼 여러 의견을 수렴해 좋은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소득주도 성장 및 혁신성장과 관련한 청와대와의 역할 분담에 대해서는 “경제팀이 종합적으로 보면서 청와대, 국회와 협조할 것”이라고 답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