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들어 빠르게 확산되던 글로벌 가치사슬(GVC·global value chain)이 2012년 이후 약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주요국의 보호무역기조 강화로 국가 간 가치사슬 확산이 제한된 탓이다.

한국은행이 3일 내놓은 ‘해외경제 포커스’에 따르면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글로벌 가치사슬을 통해 창출된 부가가치가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세계 GVC 참여도는 2008년(14.1%)을 정점으로 2015년 13.2%까지 하락했다. GVC는 제품의 설계와 부품 및 원재료 조달,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이 다수 국가와 지역에 걸쳐 형성된 글로벌 분업체계를 의미한다.

지역별로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GVC가 약화됐으며, 산업별로는 제조업의 후방 참여(해외 생산 중간재의 국내 생산 투입)가 크게 약화됐다. 이 같은 현상은 세계적으로 보호무역기조가 강화돼 국가 간 네트워크의 원활한 작동과 분업이 어려워진 데서 비롯됐다.

또 신흥국의 임금 상승, 선진국의 생산공정 자동화 등으로 생산비용 격차가 줄어들면서 다국적 기업들이 글로벌 가치사슬 네트워크에 참여할 유인이 줄어든 점도 영향을 미쳤다.

한은 관계자는 “글로벌 가치사슬 약화로 세계 경제 성장세에도 글로벌 교역 확대가 이전에 비해 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며 “한국은 금융과 전문기술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업 확대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