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무성 솔리디어랩 사장이 골판지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만든 스마트토이 ‘쎌토(SSELTO)’를 소개하고 있다. /김진수 기자
최무성 솔리디어랩 사장이 골판지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만든 스마트토이 ‘쎌토(SSELTO)’를 소개하고 있다. /김진수 기자
몸길이 30㎝의 공룡이 입을 벌리고 꼬리를 움직인다. 앞뒤나 좌우로도 이동한다. 플라스틱이 아니라 골판지로 만든 제품이다. 별도 조종기 없이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으로 움직임을 제어한다.

최무성 솔리디어랩 사장(42)이 골판지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개발한 스마트토이 ‘쎌토(SSELTO)’다. 이 제품은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융합한 장난감이란 점과 코딩(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교육과 관련이 많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최 사장은 설명했다.

◆골판지 로봇 ‘쎌토’

[이달의 으뜸중기제품] 솔리디어랩 스마트토이 '쎌토', 스마트폰으로 '척척' 조종하는 골판지 공룡 로봇
최 사장은 한양대 정밀기계공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10년 가까이 근무하며 개인용 서비스 로봇을 개발했다. 연구소 일을 하며 그는 ‘정부 과제는 현실과 동떨어진 게 많다’는 생각을 줄곧 했다. 그래서 “실제 생활에 필요한 것을 만들어보자”고 결심한 뒤 2012년 솔리디어랩을 세웠다.

최 사장은 ‘1인 1로봇 시대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스마트폰 케이스에 바퀴를 단 스마트폰 로봇을 내놨다. 앱과 연동돼 얼굴 인식도 가능한 제품이었다. 하지만 스마트폰 모델이 바뀌면 금형을 새로 제작해야 하는 등 걸림돌이 많았다. 이후 다섯 번가량의 실패를 겪었다. 그 후 나온 제품이 쎌토다.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로봇인데 겉 재질이 종이(골판지)다. 골판지로 만든 장난감 안에 모터와 블루투스제어기(모션코어모듈·MCO)를 넣고 휴대폰 앱으로 구동할 수 있게 제작했다. 다양한 모델을 저렴하게 만들 수 있고 환경도 고려해 골판지를 사용하게 됐다는 게 최 사장의 설명이다. 모터를 4개까지 활용할 수 있다. MCO와 휴대폰 앱은 자체적으로 제작한 것이다.

솔리디어랩은 자동차 공룡 등 키덜트족이 좋아할 다섯 가지 ‘쎌토(스마트토이) 모델’과 초등학생이 만들 수 있는 30가지 ‘쎌토 에듀’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퍼즐 장난감의 제어 방법에 대한 특허와 상표권 디자인특허 등 14종의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조종 모드로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 바로 전 움직임을 재연하는 모션레코딩 기능과 특정 소리값 이상이면 움직이는 사운드센서 기능도 갖췄다.

◆방과후 코딩 교재로도

이 제품에서 휴대폰 앱과 MCO, 모터 등은 재활용이 가능하다. 장난감을 디자인한 골판지를 사면 다양한 쎌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해외의 비슷한 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높다는 분석이다. 목재 퍼즐 중심의 중국 베타엔터프라이즈보다 확장성이 뛰어나다. 가격이 6만원 안팎으로 10만원을 훌쩍 웃도는 일본 닌텐도의 라보 제품보다 저렴하다. 내구성이 플라스틱보다 약하지만 그래도 골판지 중에는 비교적 단단한 재료를 사용한다. 어린아이가 직접 색칠하며 창의력을 키우고 나만의 장난감도 만들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레고도 내부에 모터와 바퀴 등을 달고 앱으로 조정하는 스마트 토이로 개조할 수 있다.

학습 교구용으로 확장할 수도 있다. 최근 초등학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시대 신개념 융합교구로 쓸 수 있어서다. 실제 쎌토를 방과후 학습으로 사용하는 초등학교가 10여 곳이다. 향후 최대 200개교까지 늘리는 게 목표다. 총 1~5단계 60주(5분기·1주일에 90분) 교육커리큘럼으로, 분기당 교재비는 7만원 선이다. 코딩은 어려운 텍스트 형태가 아니라 드래그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블록 형태여서 어린이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최 사장은 “쎌토는 직접 조립해 공간 감각을 키우고 코딩도 익힐 수 있다”며 “초등학교 수업 과정에 들어간 ‘메이커 교육(자기가 필요한 것을 직접 만드는 활동)’ 자재로도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이달의 으뜸중기 제품’은 이메일(ykyoon@hankyung.com)로 신청받습니다. 한국경제신문사 홈페이지(event.hankyung.com)를 참조하세요.

◆5·6월 으뜸중기 제품 △리얼스핀-리얼라인 기능성 밸런스 골프공 △솔리디어랩-내가 만드는 스마트토이 쎌토 △타임이앤씨-와로스(야외용 숯불 바비큐 그릴) △강오렌지몽키코리아-폴디오3(포터블 미니 스튜디오) △윈소프트다임-원스마트다이어트 △유니크미-제주 방림원 화산송이(동굴 100일 발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