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한경 밀레니엄포럼’에서 “존경받을 만한 기업인을 많이 발굴해 이를 알리는 사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최근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돌아가시면서 좋은 이야기가 많았는데 생전에는 별로 없고 사후에 많이 나온 게 아쉬웠다”며 이같이 밝혔다. 존경받는 기업인을 찾아내 대중에 알리는 사업을 중기부 차원에서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장관은 지난해 11월 취임 이후 중소기업 현장을 다니며 많은 기업인을 만났다고 했다. 그는 “현장에서 존경받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기업인을 많이 만났다. 그런 분들을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들이 알고 롤모델로 삼으면 기업인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작은 프로젝트는 이미 진행 중이다. 중기부는 지난해 말 근로자의 복지 향상과 성과 공유 등을 잘하는 기업인 11명을 선정했다.

홍 장관은 또 이런 기업인들이 기업가정신에 대해 얘기하고, 성공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한국형 테드(TED)’도 활성화하겠다고 했다. 테드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유명 강연 프로그램이다. 한국형 테드는 미국처럼 선배 기업인과 연구자, 학생 등 다양한 주체가 모여 혁신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홍 장관은 “창업가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국형 테드를 만들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