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통화금융대책반회의 개최…밤새 금융시장 변동성 크지 않아
금융당국 모니터링 강화…한국물 CDS프리미엄도 3bp 상승 그쳐


북미 정상회담 무산과 관련해 외환당국은 금융시장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당국은 금융시장 모니터링 강도를 격상하고 앞으로도 북미협상 추이를 지켜보며 면밀하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한국은행 윤면식 부총재는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통화금융대책반회의를 주재한 뒤 "전날 미 증시가 낙폭을 되돌린 점이나 한국물 지표 움직임을 보면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 부총재는 "지정학적 리스크에 외국인들의 민감도가 더 크다고 봤을 때 국내 금융시장에 영향이 일부 있겠지만 한은이 조치를 취할 정도로 큰 영향은 없을 것 같다"며 "과거에도 지정학적 리스크에는 영향이 단기에 그쳤고 제한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북미 관계를 누구도 예측할 수는 없고, 그에 따라 시장도 영향을 받을텐데 그런 점을 잘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기재부 관계자도 "밤새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 등을 지켜봤는데, 전날 종가와 거의 차이없는 수준"이라며 "전략의 일환인지, 실제 취소인지, 다음에 다시 할지 등 진행상황을 두고보면서 외환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내 증시나 외환시장에서 외국인 자금 유출 등 시장 상황을 면밀히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쓴 공개서한에서 다음 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외환당국 "북미회담 무산 영향 제한적… 면밀히 모니터링"
밤사이 금융시장은 크게 동요하진 않은 모습이었다.

북미 정상회담 무산이 북미 양측의 신경전 결과로, 정상회담 가능성이 완전히 물 건너간 것은 아니라고 금융시장이 판단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24일(현지시간) 뉴욕 NDF 시장에서 원/달러 1개월물은 1,080.7원에 최종 호가됐다.

스와프포인트(-1.05원)를 고려하면 전 거래일 서울 외환시장 현물환 종가(1,079.6원)보다 2.15원 오른 셈이다.

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한국의 외국환평형기금(외평채·5년 만기 기준)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47bp(1bp=0.01%포인트)로, 전 거래일보다 3bp 상승하는 데 그쳤다.

국내에서도 이날 원/달러 환율은 전날 보다 2.4원 오른 1,082.0원으로 출발했다.

주가는 소폭 하락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개서한에서 "이 가장 중요한 회담과 관련해 마음을 바꾸게 된다면 부디 주저 말고 내게 전화하거나 편지해달라"는 등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25일 "조선반도(한반도)와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하려는 우리의 목표와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우리는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민경원 우리은행 이코노미스트는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김계관 제1부상의 발언 등에 비춰봤을 때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시장 관망세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며 "원/달러 환율도 강보합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