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가 세계 뷰티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이 신상품을 내놓을 때 한국 여성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거나 한국에서 제일 먼저 출시해 반응을 살피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 시장이 글로벌 뷰티시장의 ‘테스트 베드’가 됐다는 분석이다. 다양한 브랜드가 한국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하는 데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까다롭기로 유명한 한국 여성들이 소비를 주도하기 때문이다.
"깐깐한 검증 받아라"… 명품 브랜드도 한국부터 '노크'
시세이도그룹의 색조화장품 브랜드 나스가 대표적이다. 나스는 한국 여성들의 요청이 잇따르자 지난해 처음으로 쿠션을 내놨다. 아시아에서만 판매하기로 결정한 뒤 한국 여성 피부톤을 조사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핑크 베이지색 쿠션 2종의 이름을 ‘남산’과 ‘소월’로 지었다. 나스 본사에서 한국의 지명을 제품명으로 짓기로 결정한 것도 이례적인 일이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가장 밝은색인 남산 쿠션은 출시 2주 만에 다 팔려 재생산에 들어갔다. 나스 쿠션은 촉촉하면서도 커버력이 있는 제품을 원하는 한국과 아시아 지역에서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다.

에스티로더그룹의 색조화장품 톰포드뷰티는 한국 여성들이 선호하는 ‘내추럴 메이크업’을 위해 지난해 ‘쏠레이 립밤’을 내놨다. 자연스럽게 색을 내주며 촉촉하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지난해 6차례나 추가 생산에 들어갔다. 국내에선 1년 한정 판매 제품으로 내놨는데 아시아 등 다른 나라에서도 반응이 뜨거웠다. 톰포드뷰티는 립밤 타입의 제품을 추가로 내놓는 한편 올해 하반기에 이 제품을 다시 출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국 시장 첫선’은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공식’처럼 여겨진다. 로레알그룹의 조르지오 아르마니 뷰티는 지난해 립 제품 ‘엑스터시 샤인’과 ‘립 마그넷’을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 내놨다. 립 마그넷을 바르면 마치 문신을 한 것처럼 색이 오래 유지된다는 소비자들의 입소문이 퍼지면서 인기를 끌었다. 그러자 이 회사는 립 마그넷 303 플레임 코랄 색을 한정 수량으로 한국에서 제일 먼저 판매했다.

‘전 세계 단독으로 한국 출시’ 제품이라는 게 알려지면서 이른바 ‘코덕(코스메틱 덕후)’의 주목을 끌었다. 그렇게 국내에서 검증을 받으면 아시아 다른 나라에서도 인기를 끄는 것이 마치 공식과도 같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얘기다. 남성화장품 브랜드 비오템옴므도 지난달 ‘UV 디펜스 선스틱’을 한국에서 제일 먼저 내놨다.

키엘은 한국 여성의 피부 타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5%가 민감성 피부용 수분크림이 필요하다고 대답하자 지난해 11월 신제품을 출시했다. 한국 여성의 메이크업을 따라 하려는 ‘K뷰티 열풍’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전략이다.

한국 여성들의 목소리는 점차 더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나스가 올해 초 ‘파이널컷 컬렉션’을 재출시한 것도 한국 여성들이 요청해서다. 최수오 톰포드뷰티 마케팅&컨슈머 부장은 “6차례나 재생산에 들어갈 정도로 인기를 끌자 본사에서 관련 제품을 추가로 더 내놓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