므누신 "관세보류"·류허 "관세중지"…라이트하이저 '관세카드' 부활 여지 남겨
로스 상무장관 방중 계획…美 농산물 대중수출 올해 35∼40% 증가 기대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20일(현지시간) 미국과 중국은 무역전쟁을 중지하고 상호 관세부과 계획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미 폭스뉴스에 출연해 양국이 17~18일 워싱턴에서 벌인 2차 무역협상 결과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우리는 매우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뤘고 새로운 틀에 동의했다"며 "이 제도를 시행하는 동안 관세를 보류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 측 무역협상단장인 류허(劉鶴) 국무원 부총리도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미중간에 경제 무역 분야에서 공동 인식에 도달해 미중 무역전쟁을 하지 않고 상호 관세부과를 중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미·중 무역협상단이 전날 발표한 공동성명에는 중국이 대미 무역 흑자를 상당폭 축소하고, 미국이 요구한 지식재산권 침해 방지를 위한 법제화에 나선다는 내용이 담겼을 뿐 관세 문제가 언급되지 않다가 협상 당사자들의 추가 발언을 통해 '관세 보류'가 확인된 것이다.

대중 무역적자 해소를 주장해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500억 달러(약 54조 원) 상당의 1천300개 중국산 첨단기술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매기겠다고 밝혔다.

미국의 이런 '관세 폭탄' 방침에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표밭과 관련 있는 농산물과 자동차 등 106개 품목에 대해 동일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맞불을 놓으면서 양국 간 무역전쟁 우려가 고조됐다.

그러나 미국 안에서 이번 합의를 비판하는 목소리와 더불어 관세는 여전히 '살아있는 카드'라는 주장도 있어 주목된다.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트럼프 행정부가 '물건을 더 사주겠다'는 (중국의) 약속에 만족하는 선에 그친다면 실책이 될 것이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식재산권, 미국의 중국 시장접근 문제 등에서 강력한 조처를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미국이 지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협상에 나섰던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관세 문제에서는 므누신 장관과 온도차를 보였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성명에서 중국이 자국 경제에 대한 '진정한 구조변화'를 실행하지 않는다면 미국은 관세, 투자제한, 수출규제 등을 여전히 검토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를 미 경제팀 내부의 '메시지 혼선'으로 해석했다.

대중 유화파로 분류되는 므누신 장관과 달리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강경파로 꼽힌다.
미·중 관세전쟁 '잠복'… 中 대미수입 확대에 논의 집중
중국이 대미 흑자를 상당폭 줄이기로 합의했을 뿐 미국이 요구한 '흑자 2천억 달러 감축'의 세부안을 내놓지 않은 가운데, 이 부분은 앞으로 후속 협의를 위해 중국을 방문할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이 구체화할 전망이다.

로스 장관이 액화천연가스(LNG)를 포함한 에너지와 농업, 제조업 등 미국의 대중 수출을 크게 확대할 분야를 들여다볼 것이라고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므누신 장관은 올해에만 미국의 대중 농산물 수출이 35∼40% 늘어나고, 에너지 수출도 향후 3∼5년에 걸쳐 배증하기를 희망한다면서 "구체적인 목표치가 있지만 공개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