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초등 돌봄교실 확충에 750억 '통큰' 지원
KB금융그룹이 국가적 과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 해결에 보탬을 주기 위해 ‘통 큰 지원’에 나선다. 5년간 750억원을 투입해 2000개 가까운 초등학교 돌봄교실과 국공립 유치원 교실을 확충하기로 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사진)이 주문한 ‘리딩금융그룹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차원이다.

KB금융은 14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에서 교육부와 유아교육 및 초등돌봄 체계 발전을 위해 2022년까지 750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며 “KB금융그룹과 협력을 통해 범사회적인 관심과 지원을 형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초등 돌봄교실과 국공립 유치원을 증설하는 데 함께 힘을 모은다면 자녀 양육으로 인한 경력단절과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은 정부가 추진하는 국공립 유치원 취원율 40% 확대와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등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교육 기부에 나설 방침이다. 국공립 병설 유치원 취원율이 20% 미만으로 저조한 지역을 중심으로 최대 250개 학급을 확충하는 데 지원할 예정이다. 1700여 개의 초등 돌봄교실 신·증설도 추진한다.

KB금융 관계자는 “향후 5년간 미취학 아동(유치원) 5000명이 추가로 취원할 수 있고, 초등 돌봄교실은 3만5000명이 돌봄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돌봄교실 확대는 경력단절 학부모의 사회 조기 복귀와 교육·돌봄기관 신설로 인한 고용 촉진 등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KB금융은 이 사업을 포함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KB 드림스 커밍 프로젝트(dream’s coming project)’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회적 책임 이행 확대 △혁신창업 및 서민금융 지원 등 세 가지 테마로 구성된다. KB금융은 그룹 정규직 직원의 신규 채용 규모를 확대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업을 단계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 혁신기업 성장을 위한 생산적 금융지원 확대 사업을 벌여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도 주도할 방침이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