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왼쪽부터)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10일 서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산업부-GM 간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왼쪽부터)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10일 서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산업부-GM 간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정부와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71억5000만달러를 투입하기로 확정했다. GM은 한국에 아시아태평양지역본부도 신설한다.

정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한국GM 협상 결과 및 부품업체 지원방안을 추인했다.

이 중 눈에 띄는 내용은 GM의 아태본부(중국 제외) 설치다. GM은 지난 1월까지 아태본부를 싱가포르에 뒀으나 호주 홀덴공장 철수 등을 계기로 그 기능을 미국 디트로이트 본사로 옮겼다. GM 아태본부는 지역 내 생산·제품기획을 총괄하면서 본사의 신차 물량 배정에도 참여한다. 한국GM을 자동차 생산·판매·기술개발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란 게 정부의 판단이다. 신설 시기는 올해 말, 지역은 인천 부평이 유력하다. 아태본부 인력은 기획·인사·재무 등 200명 안팎으로 예상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아태본부가 신차 배정에 관여하기 때문에 한국GM의 장기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GM은 또 연간 2조원 규모인 한국 내 부품 구매를 확대하겠다고 정부에 약속했다. GM의 부품 조달 글로벌 기지로 삼겠다는 것이다. 정부 역시 고전하고 있는 부품업체에 연구개발(R&D) 자금을 늘려줄 방침이다. 수백억원의 R&D 예산을 신규 편성해 부품사의 기술 고도화에 투입하기로 했다. “부평·창원공장을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해 세제 혜택을 달라”는 한국GM의 요청과 관련해서는 일부 요건이 미비하다고 판단해 반려했다.

정부는 별도로 한국GM에 대한 산업은행 신규 출자(7억5000만달러)를 승인했다. GM 역시 한국GM의 기존 대출금 28억달러를 연내 출자전환하고 36억달러를 추가 투입한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 발표로 촉발된 한국GM 사태는 3개월 만에 일단락됐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