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사진)이 취임 일성으로 '독립성'을 강조했다. 금융감독 본연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선 독립성 유지가 필요하며, 소신을 갖고 정책에 '브레이크'도 밟겠다고 말했다.

윤 금감원장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취임식을 갖고 "금융감독이 단지 행정의 마무리 수단이 되어서는 곤란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감원은 그동안 외부의 다양한 요구에 흔들리고 내부의 정체성 혼란이 더해지면서 독립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데 미흡했다"며 "즉 '국가'위험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일관되게 수행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로인해 가계부채 문제가 국가 경제를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고 금융소비자 피해 사례가 이어지거나 창의적인 금융시장의 발전을 저해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위험관리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소신을 갖고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환영받기 힘들지라도 대한민국의 금융경제 발전을 위해서 누군가는 꼭 해야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금감원에 대한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생각이다. 아울러 금감원에는 '혁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밝혔다.

그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가는 것이 금융감독의 혁신"이라며 "금감원의 이름을 회복하고 위험관리자로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혁신은 더디고 아픈 과정이겠지만 본분을 잃지 않고 소임을 다한다면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금감원장은 공자의 말(국가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명' 즉 이름에 합당한 실질을 갖추는 것이다)도 인용하며, "금융사와 금융이용자, 금융당국 모두가 자신의 자리에서 이름에 걸맞은 역할을 수행할 때 건강한 금융시스템이 구축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금감원 직원들에게 "청렴함·도덕성을 갖춰야 하는 것은 물론 임무에 전념하는 직원들이 그 노력을 보상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며 "소통의 문을 열고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동시에 토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윤 원장은 이날 취임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금융감독이라는 본질에 충실해 빠른 시일 안에 금감원이 안정을 찾도록 할 것"이라며 "그래야만 금융산업은 물론 경제가 안정적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