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매체 보도…"사업가들, 조심스럽게 낙관적 전망"

북중접경인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의 사업가들이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키로 한 북한의 정책 변화에 따라 경협 재개에 조심스럽게 낙관적인 전망을 보였다고 중국 관영 매체가 7일 보도했다.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접경도시 단둥, 북한과 무역붐 기대' 제하의 기사에서 "북한 신의주와 접경한 단둥 거리에서 북한과 교역이 재개되면 단둥이 어떻게 변할지를 주민들이 의논하고 있다"고 전했다.

단둥의 경제관측통 룽씨는 "북한이 정말로 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중국과 교역을 늘린다면 단둥은 동북아의 전략적 위치에 힘입어 경제 호황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룽 씨는 "긍정적인 요인을 꼽는다면 단둥 랑터우(浪頭)신도시와 북한 신의주를 연결하는 신압록강대교의 개통이 머잖아 논의될 것"이라면서 "다리 개통 후 단둥은 편리한 물류를 갖춘 무역도시로 발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평양을 오가며 15년간 광산업을 해온 또다른 단둥의 사업가 역시 경협재개 가능성에 고무적인 반응을 보였다.

익명을 요구한 그는 "많은 투자자가 북한 경제상황을 면밀히 주목하고 있다"며 "친구 사업가가 이틀 전 단둥에 와서 북한과의 수출입에 관해 조언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단둥이 주목받는 이유는 중국 접경도시 중 북한과 가장 인접해 있고 북중교역의 약 70%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지난 1월 단둥시 정부의 2018년도 업무보고에 따르면 단둥은 올해 신도시 내 '중조변민 호시무역구'(中朝邊民互市貿易區)를 활성화하며 통상구 개선 및 개방을 증진할 방침이다.
"북중접경 中단둥, 북한 '경제건설' 약속에 무역붐 기대"
지난 3월 말 북중정상회담, 지난달 남북정상회담 이후 구체적인 정책변화가 없음에도 단둥 부동산가격이 급등했다.

호시무역구 부근 한 부동산개발업자는 지난 6일 판매원에게 ㎡당 400 위안(약 6만8천원)을 더 올리라며 "시세를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낙관적인 전망에도 대부분의 사업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가 시행 중인 탓에 대북 투자에 신중한 자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유엔 대북제재가 잇달아 시행되면서 단둥의 무역회사 상당수가 업종을 바꾸거나 폐업했다.

경제관측통 룽 씨는 한 친구가 단둥에서 상당한 수익인 월 6천 위안(약 101만6천원)을 버는 무역회사를 운영했으나 대북무역이 퇴조하면서 지난 겨울 업계를 떠나야 했다고 말했다.

최근 10년간 북한 경제특구에서 기업들이 겪는 손실도 경험 많은 사업가들을 주저하게 만드는 이유이다.

그는 "계획경제 체제인 평양에서 기한이 지난 미수금 회수는 골칫거리"라며 "미수금을 받기 위해 종종 차를 직접 몰고 지방 업체를 찾아다녔다.

가끔 운이 좋으면 외상대금을 조금씩 돌려받았다"고 말했다.

뤼차오(呂超)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중국 투자자들이 투자할지 여부는 북한에 달려 있다"며 "스스로 밝혔듯이 북한이 경제건설에 집중하고 국제규범을 준수하면 투자환경이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중접경 中단둥, 북한 '경제건설' 약속에 무역붐 기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