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미래사업 기반 확보를 위한 인수·합병(M&A)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제일기획은 최근 동유럽 종합 광고대행사 '센트레이드'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센트레이드는 1993년 루마니아에 설립된 광고대행사로 루마니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헝가리 등 동유럽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제일기획은 센트레이드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마케팅에 강점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유럽 지역 삼성닷컴 사이트 운영과 함께 P&G, 라이파이젠 은행 등 유력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센트레이드의 작년 실적 중 디지털 사업 비중은 54%에 달하고, 최근 2년간 디지털 비즈니스 매출총이익의 연평균 성장률은 80%를 넘는다고 제일기획은 덧붙였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센트레이드 인수가 유럽·해외 비즈니스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이커머스 등 분야에 강점이 있는 전문 광고대행사 인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일기획은 작년 자회사 '아이리스'(Iris)를 통해 캐나다의 B2B(기업 간 거래) 마케팅 컨설팅 회사 'PSL', 영국의 온라인 검색 광고회사 '아톰42'(Atom42)를 인수 한 바 있다.
제일기획, 동유럽 마케팅회사 '센트레이드' 인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