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현대중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유예" 정부에 건의
울산시는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과 관련해 조선경기가 살아날 때까지만이라도 제한을 유예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시는 2일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및 유관기관 등과 가진 긴급회의에서 이렇게 논의했다.

정부는 국내 조선사의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내년까지 5조5천억원을 들여 40척 규모의 공공선박을 발주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입찰참가 제한을 받아 정부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없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관계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당장 현대중공업만 바라보고 사는 협력업체들은 폐업과 도산 위기에 몰려있다"며 "조선경기가 살아날 때까지만이라도 현대중공업이 공공선박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입찰제한을 유예해달라"고 하소연했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들은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대표 명의로 '일감이 없습니다.

조선산업 발전전략에 현대중공업도 포함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을 진행하고 있다.

협력업체의 한 관계자는 "조선산업을 살려 피폐해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구조조정을 막아 일자리와 노동자를 지킬 수 있게 하려면 정부의 조선산업 발전전략에 현대중공업을 포함하는 데 시민도 함께 힘을 보태달라"고 촉구했다.

동구 상인회도 "현대중공업이 수주하지 못하면 협력업체 일감이 줄고 그 여파로 지역 상권까지 공멸한다"며 "공공선박 입찰에 현대중공업이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시에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건의사항과 울산시 입장을 정리해 조선경기 회복 후 지역경제가 정상궤도에 올라서도록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유예를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