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는 자금세탁과 불법자금 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톰슨 로이터와 손잡고 ‘월드 체크(World Check)’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고 30일 밝혔다.

월드체크는 금융범죄, 부당취득 위험 대상으로 감시받는 개인 및 기업에 대한 정보를 식별해 알려주는 위기관리 데이터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적용해 사기, 뇌물수수, 조직범죄, 테러와 관련된 불법 행위주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고 업비트 측은 설명했다. 가상화폐 관련 범죄를 사전에 예측해 부정거래 및 금융사고 발생율을 낮출 수 있는 셈이다.

불특정 개인이 업비트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고객확인의무(CDD·Customer Due Diligence) 과정에서 회원 정보가 월드체크내 데이터와 대조된다. 보안상 범죄 및 테러와 연관돼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등록 절차가 즉시 중단된다. 위험까지는 아니지만 요주의 대상으로 분석되는 경우 강화된 고객확인의무(EDD·Enhanced Due Diligence) 대상으로 분류된다.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이석우 대표는 “월드체크 도입으로 자금세탁 방지 예방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안전한 가상화폐 거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엄격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