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미 10년물 국채금리 연말 3.5%까지 상승"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 대한 기준금리 인상 압력이 커지고 있다.

미국 경기가 호조를 보이면서 물가와 임금 등 경제지표가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달 3일 새벽(한국시간) 발표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서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빠른 경기개선 추세가 이어진다면 향후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도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3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1분기 미국의 민간 분야 임금 상승률은 전년동기 대비 2.9%로, 약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실업률은 17년 만에 최저 수준인 4.1%를 6개월째 유지했다.

WSJ은 개인소비지출 등 30일 발표될 지표도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2% 목표에 근접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개인소비지출 가격지수가 3월 1.9%로 높아지며 지난 2월 상승률 1.6%를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투자자들도 향후 물가상승률이 최근 몇 년간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2년 전 1.5% 부근에서 지난주 3%로 치솟았다.

연준 위원들은 물가상승률이 2% 미만을 유지하는 한 금리 계획을 급격하게 변경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2%를 웃돌면 얘기가 달라진다.

연준 관리들이 성장 가속이 과도한 물가상승 압력이나 자산 거품을 부추길 것을 우려할 경우 금리 인상 경로가 가팔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골드만삭스 연구원들은 근원 물가상승률이 향후 1년간 2.5% 위로 상승할 가능성을 15%로 추정했지만 향후 2년 동안에는 30%로 내다봤다.

연준 출신의 제러미 네일웨이크 모건스탠리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물가상승률이 연준 목표를 얼마나 넘어설 것인가가 올해 경제와 시장 전망에 중요하다"며 "연준이 높은 물가상승률을 많이 인내할수록 경기침체 위험이 줄겠지만, 연준의 인내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골드만삭스 자산관리의 필립 모핏 아시아-태평양 채권 부문장은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연말까지 3.5%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모핏 부문장은 국고채 금리가 3.5~4% 수준이면 외국 연금펀드와 보험사들을 미국 시장으로 이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美 빠른 경기회복에 연준 금리인상 압박 커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