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세계적으로 확산중인 공정무역 운동을 도정에 접목하기로 했다. 이는 선진국과 저개발국가 사이의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는 공정무역 활성화가 사회적경제와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공정무역도시 경기도인증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올해를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원년으로 삼아 다양한 사업을 시작한다고 18일 발표했다.

공정무역운동은 저개발국가 생산자와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이른바 윤리적 소비, 착한 소비 운동을 말한다. 실례로 싼값에 카카오를 사들여 초콜릿을 만드는 대기업만 큰 이득을 보는 현재의 무역구조를 불공정한 거래로 보고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를 통해 정당한 가격을 저개발국가 노동자에게 지불하는 소비형태다.

도는 최근 공정무역도시 인증기관인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와 함께 공정무역도시 기반 마련을 위한 6대 과제를 설정했다. 과제가 실현되면 도는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 인증을 신청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은 곳은 인천과 부천시 등 두 곳으로 사업 시작 후 통상 5~6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가 설정한 공정무역도시
6대 과제는 공정무역 지원 조례 제정, 공정무역제품 판매처 확보(인구 2만5000명당 1개소), 다수의 커뮤니티에서 공정무역제품 사용, 공정무역 교육 및 캠페인 및 홍보활동 개최, 지역 단위의 공정무역위원회 조직, 공정무역제품과 지역생산품의 결합 등이다.


도는 지난해
11경기도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이미 과제 1개는 실현한 상태이며 6월중 경기도 공정무역위원회도 조직할 예정이다.


도가 올해 추진 예정인 공정무역 활성화 방안으로는
공정무역 집중 캠페인 공정무역 포트나이트(Fortnight)’ 개최 공정무역도시운동매뉴얼 제작 공정무역 활성화 교육 경기도주식회사 유통망을 활용한 공정무역제품 판매증진 사업 등이 있다.


공정무역 포트나이트
(Fortnight)는 유럽에서 공정무역제품 인식 향상을 위해 시작한 2주 동안의 캠페인으로 학교, NGO, 종교기관 등 다양한 사회주체들이 참여해 공정무역제품 특별판매전과 강연 등을 전개하는 공정무역 축제다.

도는 오는 10월 내지 11월 경 경기도 전역에서 경기도형 공정무역 포트나이트(Fortnight) 캠페인을 개최할 계획이다.


도는
공정무역 포트나이트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도내 시 · 군의 공정무역 도시운동 참여 독려를 위한 매뉴얼 제작, 찾아가는 공정무역 교실, 공정무역 시민활동가 양성 등 교육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정식 도 공유경제과장은 경기도는 경기도의회와 함께 공정무역도시 추진을 위해 2016년부터 공정무역 경기포럼을 개최하는 등 꾸준히 준비해 왔다면서 공정무역이 활성화되면 지역사회도 함께 발전하는 시너지 효과도 발생한다.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제도 기반 마련 등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의정부=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 공유
  • 프린트
  1. 1

    40년 만에...루이비통에 자존심 접은 일본 백화점 [김일규의 재팬워치]

    일본 최대 백화점인 이세탄 백화점과 세계 최대 명품 브랜드 프랑스 루이비통이 40여년 만에 결국 손을 잡았다. 지난 3월 이세탄 도쿄 신주쿠 본점에 루이비통이 입점한 것. 둘은 왜 오랫동안 만나지 않았고, 왜 지금 손을 잡았을까.1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루이비통은 지난달 ‘미쓰코시 이세탄 홀딩스’가 운영하는 이세탄 신주쿠 본점에 입점했다. 남성관 2층에 자리 잡은 루이비통은 가방, 의류, 신발 등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이세탄 신주쿠 본점의 연간 매출은 약 3300억엔(약 3조원)으로 일본 최대 규모다. 이런 백화점에 루이비통이 이제서야 입점했다는 것이 오히려 놀랍다는 게 현지 반응이다. 둘 사이에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이세탄과 루이비통의 스토리는 40여년 전인 1980년부터 시작된다. 일본의 소비 환경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해외 명품 브랜드가 몰려들던 시기다. 루이비통도 이세탄과 협상을 시작했다. 루이비통은 이세탄에 “1층 화장품 매장을 비워달라”고 요청했지만, 이세탄은 거절했다.이세탄이 루이비통의 브랜드 파워를 몰랐던 것은 아니다. 당시 이세탄은 특정 브랜드에 의존하는 것을 거부했다. 이미 패션에 강한 백화점이라는 자부심이 있었던 데다 1등 자리를 내주면서까지 매장 구성의 자율성을 양보할 생각은 없었다. 명품 브랜드에 굴복하지 않고 아이덴티티를 지키려고 했다.유력 브랜드는 주변 매장과 차별화를 위해 기둥이나 벽으로 ‘매장 내 부티크’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세탄은 유력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와 벽을 만드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매장 내 동선을 해친다는 이유에서다. 이세탄이 강

  2. 2

    "이 광고 실화냐" 이강인, 빵의 나라 선수들과 락커룸 '먹빵'

    "이 광고 실화냐. 언빌리버블~ 선수들 먹방이 너무 귀엽다.""빵의 나라 대표 구단에서 한국 빵광고 찍고 있는게 이질감이 느껴지면서도 웬지 웃기다."파리바게뜨와 파리 생제르맹의 최고 선수들이 뭉치자 팬들이 열광했다.최근 파리바게뜨TV를 통해 공개된 "Let's Paris" 영상은 이강인이 소속된 '파리 생제르맹(PSG) 대표선수들이 선택한 파리바게뜨 대표 제품들'이라는 주제로, 파리 생제르맹 소속 선수들이 등장해 파리바게뜨 제품들을 각자의 방식으로 맛있게 즐기는 모습을 연출했다.이번 영상은 '파리 생제르맹'의 홈 경기장인 '파르크 데 프랭스(Parc Des Princes)'의 락커룸에서 선수들이 파리바게뜨 빵들을 맛있게 즐기는 장면들로 시작된다. 선수들의 '먹빵(먹방+빵)'이 펼쳐지는 한 쪽에서 생일을 맞은 팀의 막내 '에머리'를 뒤늦게 발견한 이강인과 아센시오가 축하해주는 반전을 통해 에머리의 생일조차 잊을 정도로 빵이 맛있다는 점을 강조한다.특히, 연기와 실제 상황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맛있게 빵을 먹는 선수들의 먹방 연기가 눈길을 끈다. 또한 광고 촬영이 실제 에머리의 생일에 진행돼 선수들이 더 리얼한 연기를 보여줬다는 후문이다.이번 광고에서 소개된 대표 제품 5종도 출시한다. △한국과 프랑스의 만남을 주제로 한국전통떡 '경단'을 모티브로 쫀득한 찰떡과 생크림을 조화시킨 빵으로, '이강인'에게 매칭된 '찰떡 생크림빵(Chaltteok Cream Bread)' △신선한 딸기와 바닐라빈이 들어간 커스타드 크림을 올려 완성한 승리의 왕관 모양 타르트로 골키퍼 '잔루이지 돈나룸마'에게 매칭된 '생딸기 타르트(Strawbe

  3. 3

    해양관할구역 설정법, 반년 넘게 국회서 '낮잠'

    지방자치단체 간 해양 관할 구역을 명확히 설정하는 '해양관할구역 설정법'이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반년 넘게 '낮잠'을 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야 모두 입법 취지에 공감해 추진된 법안인데도 장기간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양곡관리법·농수산물가격안정법(농안법) 개정안 등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 법안은 거대 야당 주도로 빠르게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19일 국회에 따르면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해 1월 ‘해양의 효율적 이용 및 관리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해양 관할구역 설정에 관할 법률안’(해양관할구역 설정법)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은 지자체간 해양 관할구역을 설정하는 원칙과 기준을 정립하고, 관련 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주무 부처인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해상은 육지와 달리 지자체 구역을 나누는 법적 경계가 없어 문제가 되고 있다. 해역 관리 주체는 공유 수면을 매립할 때 인허가권을 소유할 수 있는 등 이권이 걸려있다 보니 다툼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2022년엔 경남 남해군이 경남 통영시를 상대로 풍력 회사의 공유수면 점용허가 신청을 두고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기도 했다. 헌재의 판단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려 사회적·행정적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야당도 같은 문제 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주철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유사한 취지의 ‘지방자치단체의 해양 관할구역 획정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두 의원 간 합의점이 도출돼 특별한 쟁점이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하지만 전날 열린 국회 농해수위에서 주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