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개월 수익률 9%안팎…커머더티형 1∼3위 차지
시리아발 중동 리스크 고조에 원유펀드도 '고공비행'
시리아 사태를 둘러싼 중동발 리스크에 국제유가가 급등세를 보이며 원유에 투자하는 펀드 수익률도 고공비행하고 있다.

15일 펀드평가사 KG제로인에 따르면 실물자산에 연동해 수익을 내는 커머더티형 펀드(운용순자산 10억원 이상)의 최근 한 달간 수익률(12일 기준)을 조사한 결과 원유펀드가 나란히 수익률 상위 1∼3위를 차지했다.

삼성KODEX WTI원유선물특별자산상장지수[원유-파생](H)가 9.10%의 수익률로 성과가 가장 좋았다.

그다음으로는 미래에셋TIGER원유선물 특별자산상장지수[원유-파생](8.92%), 삼성WTI원유특별자산1[WTI원유-파생](A)(8.83%) 등의 순이었다.

인버스형을 제외한 커머더티 유형 내 원유펀드는 이 3개 상품이 전부로 최근 1개월간 평균 8.95%의 수익을 거둔 셈이다.

이는 같은 기간 커머더티형 펀드 전체의 평균 수익률인 2.33%의 4배에 육박하는 수치다.

해외주식형 펀드에 속하는 원유펀드인 KBSTAR미국원유생산기업상장지수(주식-파생)(합성H)도 같은 기간 6.28%의 수익률로 성과가 양호했다.

한편 원유 지수가 하락할 때 수익을 내는 인버스형 펀드는 모두 8% 넘는 손실을 봤다.

미래에셋TIGER원유인버스선물특별자산상장지수(원유-파생)(H)가 -8.91%의 수익률로 손실이 가장 컸고, 삼성KODEXWTI원유선물인버스특별자산상장지수[원유-파생](H)는 최근 한 달간 -8.86%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시리아발 중동 리스크 고조에 원유펀드도 '고공비행'
국제유가는 최근 미국의 시리아 공습 우려가 커지며 급등세를 보였다.

미국의 시리아 공습이 현실화하면 중동지역 원유 공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지난 11일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가 배럴당 66.82달러로 마감하며 2014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튿날인 12일에도 배럴당 0.25달러(0.4%) 오르며 4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다만, 군사옵션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뉘앙스가 다소 완화하며 상승 폭은 작아졌다.

최근 시리아를 상대로 군사옵션 사용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트위터에서 "시리아에 대한 공격이 언제 일어날 것이라고 결코 말한 적이 없다"며 한발 물러서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그런데도 국제유가는 당분간 추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미국과 러시아의 갈등 심화, 미국의 이란 핵협정 탈퇴 불확실성 등의 요인들이 심화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김소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중동 불안이 극단적으로 2014년 IS 사태 때와 같이 악화할 것"이라며 "상반기 국제유가는 70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훈길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시리아 리스크로 국제유가의 단기 변동성이 커졌다"면서 미국이 시리아에 군사 개입할 경우 유가가 10% 이상 오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그는 "리스크 이벤트는 대부분 조기 종료되는 경향이 있다"며 국제유가가 하반기에는 완만하게 안정돼 가는 수순을 따를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