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한국GM이 정부에 인천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을 외국인 투자 지역으로 지정해달라는 신청을 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기술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보완을 요청했다.

12일 산업부에 따르면 한국GM 부평공장에 대한 외투지역 신청이 인천시를 거쳐 접수됐다. 경남도는 지난 4일 창원공장에 대해 신청을 마쳤다.

산업부는 최대한 빨리 결정하겠다면서도 투자 계획이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무역보험공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외투지역 지정 가능성에 대해 "보완을 요청한 상태"라며 "고용창출이나 신기술 등 여러 가지 고려 사안이 있는데 신성장기술에 대한 것들을 더 가져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자율주행차나 미래차에 대한 신차 배정이 이뤄지면 앞으로 5년, 10년을 자동으로 장기적으로 갈 수 있다"면서 "롱텀 커미트먼트(long term commitment:장기투자)를 신차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더 유도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외투지역 지정은 지방자치단체가 신청서를 접수하고 산업부로 요청하면 산업부가 타당성 검토와 외국인투자실무위원회의 심의·승인을 거쳐 결정한다.

외투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기업은 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발생한 소득에 대해 최초 5년 동안 법인세 등이 100% 감면되고 이후 2년에도 50% 감면된다.

하지만 현행법상 제조업을 외투지역으로 지정하려면 3000만달러 이상 투자하고 시설 신설 요건 등을 충족해야 한다. 이 금액은 부평과 창원공장에 각각 적용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