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한국지엠(GM)이 자금난 탓에 6일 지급이 예정된 2017년도 성과급을 결국 지급하지 않는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 공지문에서 "회사는 현재 심각한 유동성 위기 상황에 놓여 있으며, 이해관계자들로부터의 추가적 자금 투입이 없다면 4월에 도래하는 각종 비용을 지급할 수 없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자금난으로 회사는 2017년 입금 협상에서 약속한 2차 성과급을 예정된 4월 6일에 지급할 수 없게 됐다"며 "이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4월 중 지급이 예정된 작년도 격려금 중 절반은 1인당 약 450만원인데, 당장 이에 필요한 720억원(450만원×1만6천명)조차 마련하기 버거운 실정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지난달 28일 카젬 사장은 이미 한 차례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성과급 지급이 불가능한 상황임을 전달한 바 있다. 이후 노조 반발 등을 고려해 어떻게든 지급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으나, 결국 성과급은 지급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난 셈이다.

카젬 사장은 이날 편지에서 "지금까지 회사는 모든 비용에 대한 CFO(최고재무책임자), CEO(최고경영자)의 사전 승인, 임원 등 피플 리더(팀장급 이상)의 임금 동결과 성과급 지급 연기, ISP(본사 파견 외국인 임원) 감축을 포함한 조직 슬림화 등 유동성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왔다"며 "하지만 추가적 자금 수혈이 없는 현 상황에서 지급할 자금이 없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4월 급여에 대해서도 "지급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에 대해 직원 여러분과 진척 상황을 공유하겠다"며 지급이 불확실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shk99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