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주도권, 환경 측면에서 아쉬워"
수소전기차 예산 증액 '무산'… 사전계약 중 20%만 보조금
수소연료전지전기차(수소전기차·FCEV) 보조금 예산 증액안이 5일 발표된 추가경정(추경)예산안에서 빠지면서,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보급·대중화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현대차는 앞서 지난달 19일부터 수소전기차 '넥쏘'(NEXO) 사전 예약판매에 들어갔고, 4일까지 1천164대가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고 첨단 기능까지 갖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3천300만~3천900만원대에 살 수 있다는 점이 인기의 가장 큰 배경으로 꼽힌다.

하지만 올해 쓸 수 있는 수소전기차 정부 보조금 예산은 올해 예산과 작년 이월분까지 더해도 최대 240여 대분에 불과하다.

1대당 2천250만원씩 240여대에 지급될 국고 보조금만 마련돼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계산상으로는 넥쏘 사전 계약자(1천164대) 가운데 240대를 뺀 924대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보조금 대상으로 뽑히지 못한 사전 계약자 4분의 3은 불가피하게 계약을 취소해야 할 처지다.

이에 따라 업계와 소비자 사이에서는 수소전기차 보조금 확대와 관련 예산증액 요구가 있었지만, 결국 관련 예산은 이날 공개된 추경안에 포함되지 못했다.

울산시 등 일부 지자체들은 수요에 맞춰 수소전기차 추가 보조금 편성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부 예산증액이 무산됨에 따라 지자체 보조금 확대도 불가능해졌다.

전기차나 수소전기차 등 환경차 보조금은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보조(매칭) 형태로 지원하기 때문이다.

당장 업계에서는 수소전기차 글로벌 주도권,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측면에서 추경 무산을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수소전기차는 친환경 기술 중 거의 유일하게 우리나라가 세계를 선도하는 분야인데, 보조금과 충전소 등에 대한 지원 미비로 국내에서조차 수요에 비해 보급이 부진하면 완성차나 관련 부품 모두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도 '전기차·수소차와 같은 미래 자동차 보급을 늘리도록 국가가 모든 노력을 다해야겠다'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 정작 예산 등에는 반영되지 않는 정책 엇박자가 아쉽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 측면을 고려해 친환경 차에 보조금을 주는 것인데, 전기차보다 공기정화 효과가 더 큰 수소전기차의 보조금에 인색하다는 점도 수소전기차 개발 업체 입장에서는 불만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수소전기차 넥쏘 1대는 성인 43명이 마실 수 있는 공기를 정화할 수 있고, 1천대가 거리를 달리면 디젤차 2천대 분의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