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의와 '한미산업연대포럼' 개최해 한미FTA 윈윈 성과 설명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의 원칙적 타결 이후 처음으로 경제사절단이 미국을 방문한다.

한국무역협회는 오는 15~18일 17개 기업과 무역협회 회장단, 업종별 단체 대표로 구성된 대미 통상사절단을 미국 워싱턴DC에 파견한다고 3일 밝혔다.

사절단은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한 주요 기업과 최근 미국의 통상압박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로 구성됐다.

반덤핑·상계 관세의 주요 표적인 철강업계에서 포스코, 포스코대우, 세아제강, 철강협회 등이 처음으로 사절단에 이름을 올렸다.

태양광 전지·모듈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적용 대상인 한화큐셀과 최근 변압기에 고율 관세를 맞은 효성도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한미FTA 협상에서 핵심 분야로 다뤄진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일진글로벌과 만도가 참여한다.

잠재적 수입규제 대상으로 거론되는 반도체에서는 반도체산업협회가 간다.

SK가스와 SK E&S 등 에너지 업계도 나섰다.

무역협회는 "수입규제가 집중된 자동차, 철강, 태양광과 향후 경제협력 가능성이 큰 정보기술(IT), 에너지 업계를 중심으로 사절단을 구성해 수입규제 강화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고 미래 지향적 경제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절단은 미국상공회의소와 '한미산업연대포럼'을 개최해 한미FTA의 호혜적 효과와 주요 산업에서 양국 기업의 협력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포럼에는 한국산 철강을 구매하는 미국 기업들이 참석해 양국 기업의 '윈윈' 성과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사절단은 지난 2월 발족한 미국 의회 내 '한국연구모임' 소속 현직 의원과 다수의 상·하원 의원 면담도 예정돼있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한미FTA와 232조 철강 관세 문제가 큰 틀에서 합의됐지만 통상 분쟁과 보호무역주의 기조는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 같다"면서 "사절단 파견을 통해 한국 경제계의 우려를 미국 의회와 정·재계에 전달함과 동시에 상호 경쟁력 제고 및 미래지향적 협력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역협회, 15일 대미 통상사절단 파견…"수입규제 우려 전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