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단조업체들이 최저임금 인상분 등을 납품단가에 반영해달라고 발주기업에 요청키로 했다. 단조는 프레스나 해머 등으로 두드려서 금속을 가공하는 작업으로 자동차나 선박부품 등을 제조할때 사용된다. 중소기업계에서 발주기업에 집단적으로 단가인상을 요구한 것은 주물업체들에 이어 두번째다.

한국단조공업협동조합은 최저임금 인상과 원자재가격 상승 등으로 채산성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며 조만간 발주기업에 납품단가를 10%가량 올려달라고 요청키로 했다고 2일 밝혔다.

단조조합 박권태 전무는 “제조원가의 20%를 차지하는 인건비가 최저임금 인상으로 올랐고, 원가의 65%를 차지하는 원자재(S45C 등 탄소강)와 열처리비도 인상돼 더이상 버틸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그는 “거래처는 이를 납품단가에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전무는 “2013년에서 2016년까지 단조업계 경영실적을 보면 매출은 연평균 1% 성장해 정체수준이고 매출액대비 영업이익률은 2013년 5.6%에서 2016년 3.9%로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1차로 각 회원사가 대기업에 납품단가 현실화를 요청하고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2차 요구사항을 다시 협의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전국의 단조업체는 약 200여개가 있으며 단조조합 조합원사는 40여개사다. 조합원사는 업체수로는 전국 단조업체의 20%수준이지만 대부분 규모가 큰 업체들이다. 연 매출이 1000억원이 넘는 업체들도 있다. 주요 단조업체는 자동차 조선소 등이 몰려있는 경남지역에 산재해 있다.

앞서 단가인상을 요구한 주물업체들은 이달 16일까지 단가를 인상해 주지 않으면 생산중단에 돌입할 예정이다.

김낙훈 중소기업전문기자 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