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최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지역경제 침체 방지를 위해 특별경영자금 100억원을 지원한다.

도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피해를 입은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2일부터 특별경영 안정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1일 발표했다.

도 관계자는 긴급대책은 남경필 도지사가 피해업체를 지원하도록 하는 지원대책 마련을 지시해 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지난달 28일
정부가 지난달 8지역산업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원대책을 마련한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아쉽게도 도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책은 빠져 있었다자칫 대량실직 사태와 지역경제 침체로 피해가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도 차원에서의 긴급대책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도내에는
77개 한국 GM 1차 협력사에 14000여 명이 근무 중이다. 2·3차 협력사까지 합치면 750개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정부가 발표한 지난 8일의
지원대책은 전북 군산과 경남 통영 지역 협력업체로 한정해 도내 업체들은 빠졌다.

도는 이에 따라 도내 GM협력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긴급대책을 마련했다.

지원대책의 지원대상은 도내 중소기업 중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라 피해 입은 협력업체다.

지원 금액은 업체당 5억원까지로, 1년 거치 2년 균등분할 상황조건이다. 대출 금리는 경기도 이차보전 지원을 통해 은행금리보다 1.5%를 낮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기존
대출 잔액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담보가 부족한 업체들을 고려해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100% 보증서를 발급해 보증 수수료도 0.8%로 인하한다.


도는 피해기업 중 상환유예를 신청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존 대출금에 대한 분할상환 유예 조치도 실시한다
. 최대 1(대출금 만기일 범위 내)내에서 원금상환을 유예할 수 있다.


특별경영 안정자금은 자금 소진 시 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 대출금 유예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경기신용보증재단 20개 지점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자금 홈페이지(http://g-money.gg.go.kr)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