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발해 한국에 취한 경제 보복 조치를 전면 철회한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국내 유통·관광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은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우리 정부가 제기한 △중국의 단체관광 정상화 △롯데마트의 원활한 매각 절차 진행 △선양 롯데월드 프로젝트 재개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문제 등에 대해 “관련 사항은 이른 시일 안에 가시적 성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양 위원은 “중국은 대통령의 관심 사항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며 “이를 믿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방중 때 시 주석에 이어 리커창 중국 총리와 연쇄 회담을 하고 양국의 경제 정상화를 합의했지만 실질적인 조치가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의 면담에 앞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29일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 등을 대동해 사드 보복 조치 해제를 위한 실무 협의를 벌였다.

지난해 3월부터 시작돼 1년 넘게 지속된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국내 유통·관광업계는 수조원에 달하는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사드 부지 제공으로 중국 사드 보복의 표적이 된 롯데그룹은 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1일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기대감이 큰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유커(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큰 피해를 본 면세점 업계도 사드 보복이 중단될 가능성에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한중 정상회담과 한중 경제장관회의 등 사드 보복이 풀릴 수 있는 결정적 계기가 수차례 있었지만 그때마다 장밋빛 기대가 좌절됐던 경험이 있어서다.

여행업계와 호텔업계도 중국의 전향적 태도에 기대감을 나타내면서도 그동안의 경험이 있는 만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중국 정부가 사드 보복을 중단하더라도 그동안 폐지했거나 축소한 항공편과 한국행 여행상품을 이전과 같은 규모로 복원해 단체관광이 정상화되려면 3∼6개월 정도의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