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스 사업간 인적분할
-순환출자 구조 해소, 지배구조 단순화 자평


현대자동차그룹이 출자구조 재편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그룹사와 대주주간 지분 정리를 통한 순환출자 해소 등에 나선다. 미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순환출자 등에 따른 정부 규제 해소를 위한 조치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우선 현대모비스는 이사회를 열고 투자 및 핵심부품 사업부문과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기로 의결했다. 모듈 및 AS 부품 사업 부문은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현대글로비스도 이사회를 열고 현대모비스의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과의 합병을 결의했다.

현대차그룹, 출자구조 재편..."순환출자 고리 끊겠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은 0.61 대 1로 결정됐다. 현대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현대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배정 받는다. 현대모비스 주식의 경우 분할비율만큼 주식 숫자는 줄어들지만 지분율 자체에는 변화가 없다. 양사는 오는 5월 29일 각각 개최하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번 분할합병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분할합병 이후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그룹 미래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자율주행, 연결성 등의 역량을 강화하고 투자지분 형태로 보유 중인 해외법인을 활용해 지분투자와 인수, 조인트벤처(JV) 투자도 확대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분산돼있던 물류, 운송 네트워크 통합에 따른 비용 저감 및 효율성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튜닝, AS부품, 중고차, 탁송 등 후방 사업을 일원화하며 모빌리티 서비스 전반에 대한 사업 확장의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지배구조 재편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대주주와 그룹사 간 지분 매입ㆍ매각을 통해 기존 순환출자 고리를 끊는 게 핵심이다. 개편 시점은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안이 각 사 주주총회를 거쳐, 현대모비스 주식이 변경상장되고 합병 현대글로비스 신주가 추가 거래되는 7월말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 출자구조 재편..."순환출자 고리 끊겠다"

기아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은 분할합병 이후 다시 이사회를 열어 각 사의 현대모비스 지분을 대주주에게 매각하는 구체적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기아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은 현대모비스 지분을 각각 16.9%, 0.7%, 5.7%씩 보유하고 있다.

정몽구 회장, 정의선 부회장의 경우 기아자동차에 합병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매각하는 등 분할합병 이후의 현대모비스 지분 인수를 위한 자금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지분거래가 모두 마무리되면 현대자동차그룹의 기존 4개 순환출자 고리는 모두 소멸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지난해 11월말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 현황은 '기아차 → 모비스 → 현대차 → 기아차', '기아차 → 현대제철 → 모비스 → 현대차 → 기아차', '현대차 → 글로비스 → 모비스 → 현대차', '현대차 → 현대제철 → 모비스 → 현대차' 등이다. 정부는 2013년부터 신규 순환출자를 금지하고, 기존 순환출자에 대해서도 자발적인 해소를 요구해 왔다.

지분거래 이후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는 대주주, 현대모비스, 완성차, 개별 사업 군 등으로 한층 단순화 될 전망이다. 대주주가 현대모비스를 책임경영하고, 이어 현대모비스가 미래 기술 리딩 기업으로서 미래 자동차 기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미래 자동차 서비스 및 물류ㆍAS부품 부문, 파워트레인 부문, 소재 부문, 금융 부문 등의 개별 사업 군을 관리하는 체계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그룹의 재원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각 그룹사의 사업 역량과 독립성ㆍ자율성을 제고하고, 동시에 대주주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주주가치 제고, 소통 강화 등 주주 친화적이면서도 대주주의 사회적 책임에 적극 부응하는 미래지향적 방식으로, 투명하고 선진화된 지배구조 체계를 도입하겠다는 의지도 담겼다"고 설명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전기차 활성화, 충전 인프라가 좌우할 것"
▶ 볼보차, 합리성 앞세운 5인승 XC90 출시
▶ 재규어, 고성능 강조한 F-페이스 SVR 공개
▶ 금호타이어 인수전, 향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