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복지후생 항목 축소 철회 vs 노조, 군산공장 폐쇄 철회 및 신차배정 요구
-앵글 사장 "4월20일까지 노조 합의 도출 안되면 부도 신청할 수도"

GM이 노사간 임금 및 단체협상을 마무리짓기 위해 한국지엠 부도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GM, 한국지엠 노조에 '부도' 가능성 언급

27일 업계에 따르면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지난 26일 방한해 노조 지도부와 비공개로 면담한 자리에서 한국지엠의 부도 신청 가능성을 시사했다. 4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채무와 약 2,500여명의 희망퇴직금 및 직원성과금 등 약 6억달러의 신규 자금이 필요한 상황에서 내달 20일까지 자구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부도 신청이 불가피하다는 것.

정부 실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지엠은 4월20일까지 정부에 인건비 절감 계획 등을 포함한 자구안을 제출해야 한다. 자구안 마련을 위해서는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절감 등의 노사 임단협 타결이 전제돼야 한다는 게 사측 입장이다. 하지만 현재 노조는 복리후생비용 절감 반대를 내세우며 임단협 교섭에 나서지 않고 있다.

지난 21일 열린 제6차 교섭에서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철회, 신차 배정, 미래발전전망 제시 등의 전제 조건을 선행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사측은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최대 2자녀), 중식 유상 제공 등 노조가 민감하게 반응했던 복지후생 항목 축소를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연차 휴가 미사용분에 대한 수당 지급 축소, 자녀 학자금 지급 3년간 유보와 같은 복지후생 절감 방안은 수정안에 그대로 넣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자구안을 전제로 GM과 산업은행으로부터 신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구안을 도출하지 못하면 부도 신청도 불가피하다"며 "견해차가 크지 않은 부분만이라도 잠정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하이빔]주유소가 LPG, 수소, 전기도 판매한다면
▶ 타이어뱅크가 금호타이어를 인수?
▶ [하이빔]자동차회사가 모터쇼를 떠나는 이유
▶ 한미 車 FTA, "현대차 픽업은 미국서 생산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