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견 타이어 유통업체인 타이어뱅크가 금호타이어 인수 의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은 27일 대전상공회의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를 국내 기업으로서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다만 국민 여론과 노동조합, 채권단 의견을 들어본 뒤 최종 인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내놨다.

김 회장은 “금호타이어가 중국 더블스타에 매각되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심정을 느낀다”면서 “타이어뱅크가 인수하게 된다면 그동안의 잘못된 경영을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이어 “타이어뱅크의 인수를 도와준다면 일자리와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기술 유출을 막아 국가와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타이어뱅크는 전국에 판매망을 갖추고 있어 판매 증가와 고용을 보장하면서 금호타이어를 살릴 수 있는 유일한 회사”라고 강조했다.

다만 “국민 여러분들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면서 “노조 또한 생산성 개선에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

일각에선 자금조달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타이어뱅크는 2016년 기준 총자산이 3639억원이며 현금성 자산은 191억원에 불과하다.

금호타이어는 이날 타이어뱅크를 비롯한 국내 어떤 기업으로부터 투자 제안을 받은 바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