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지역 22개국 원자력 부처 관계자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참가하는 제40차 원자력과학 기술개발 및 훈련에 관한 아태지역협력협정(RCA) 국가대표자회의가 27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나흘 일정으로 개막했다.

매년 아태지역 방사선 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정책회의로 한국 개최는 2002년에 이어 두 번째다.

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은 개회식 환영사에서 "RCA 사업을 통해 한국의 강점 분야인 방사선의학에서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해 아태지역 암 퇴치와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겠다"며 "IAEA의 충실한 파트너로서 아태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술적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RCA는 국제원자력기구가 기술협력을 위해 운영하는 4개 지역협력협정(아태, 아랍, 남미, 아프리카) 중의 하나로 1972년 설립됐다.

RCA는 농업(병해충에 강한 작물개발), 의학(방사선 진단·치료), 산업(비파괴검사기술) 등 방사선 응용분야 교육훈련과 기술정보 보급으로 아태지역 사회경제적 행복을 증진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회의에서 22개국 국가대표자들은 2017년 RCA 협력사업 성과, 2018년 계획, 차기 우선 협력분야, 재정확대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한국은 의장국(의장 :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협력과장)으로서 각국 대표자들과 협의해 효과적인 협력방안을 도출한다.

회원국들이 제안한 27개 협력사업 중 선별된 12개 사업을 대상으로 6개 차기 우선 협력분야를 선정하고 재정확대방안도 논의한다.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회원국의 요청에 따라 한국의 원전 시설(신고리원전 4호기)을 방문한다.

신고리원전 4호기 노형인 APR 1400은 제3세대 원전 중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으며 한국이 수주해 건설 중인 UAE 바라카원전 노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방문이 22개국 원자력 관계자에게 한국 원전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향후 원전 수출의 기반을 확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