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5일 대미 경제협력사절단 파견

한국무역협회는 26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의 사실상 타결에 대해 "크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무역협회는 이날 논평에서 "개정 협상의 신속한 타결로 불확실성이 조기에 제거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이제 대미 무역·투자 전략을 보다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무역협회는 "특히 한미 FTA가 큰 틀의 변경 없이 상호 이해관계를 반영해 합의를 도출함에 따라 양국은 보다 발전적인 경제협력 관계를 이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이번 개정 협상을 계기로 정부와 민간업계는 미국과 경제협력과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감으로써 양국 간 불필요한 오해와 불만을 불식시키고 상호 이해를 증진해 나가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양국 정부는 개정된 한미 FTA 발효를 위한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우리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업계 차원에서도 양국 간 우호 증진과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아웃리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무역협회는 다음 달 15일부터 대미 주요 수출 및 투자 기업들로 구성된 대미 경제협력사절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사절단은 미국의 의회, 언론, 싱크탱크 등의 주요 인사를 만나 한미 FTA 및 양국 간 우호적 경제협력 관계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한미 관계를 공고히 하는 초석을 만드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