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률만 제시하고 금액 공개안해, '통일협상'에 파란
도요타도 금액 공개 거부, 내년 이후 춘투방식에 영향 줄 듯

대만 훙하이(鴻海)그룹에 편입된 샤프가 일본의 봄철 노사임금협상인 춘투 방식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일본 춘투에서는 노조의 임금인상 요구액과 이에 대한 경영자 측 제안(회신)을 업종별로 통일해 제시하는게 관행이다.

업종별 노조가 인상요구액을 제시하면 경영자 측이 요구액을 어느 정도까지 받아들일 것인지 입장을 조율해 제시하는 방식이다.

전기업계 노조인 전기연합은 19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지난 14일 회원 각사가 제시한 임금인상 회신을 논의한 끝에 "노조방침에 부합한다"며 협상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경영자 측은 기본급을 월 1천500엔(30세, 개발·설계직 모델 사원 기준) 올리겠다고 회신했다.

이 과정에서 샤프는 기존 방식을 깨고 연간 수입 기준으로 평균 3%를 인상하겠다고 밝혔을 뿐 금액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다른 회사와 보조를 맞추는 방식으로 기본급 인상을 쟁취하는 통일임금협상이 사실상 무너진 셈이다.

개별 회사의 형편에 관계없이 인상액을 다른 회사와 맞추는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는 샤프 이외의 회사에서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올해 샤프의 회신은 내년 이후 춘투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경영난을 겪던 샤프는 2016년 여름 대만 훙하이정밀공업으로 넘어간 후 직책과 성과에 따라 올리거나 내리는 임금체계를 도입했다.

상여금은 최대 8배까지 차이를 두고 있다.

올해 임금인상도 실적평가에 따라 인상률을 달리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6년만에 통일임금협상에 복귀했지만 다이정우(戴正吳) 사장이 '신상필벌'을 경영방침으로 고수하고 있어 "일률적으로 올릴 수는 없다"(홍보실)는 입장이다.

일본 전기노조연합은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1960년대부터 통일협상을 해오고 있다.

경영자 측도 다른 회사 보다 임금을 더 많이 올리는 사태를 피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노사의 지혜"라고 볼 수도 있다.

노조 측은 샤프의 인상률 회신을 토대로 자체 시산한 결과 다른 회사의 회신과 같은 "1천500 엔 수준을 충족한다"고 해석하는 것으로 '통일협상' 체제를 유지하는 모양을 취했다.

그러나 샤프 이외의 다른 회사에서도 "인상액을 다른 회사와 맞춰 회신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 이제 그런 방식은 시대에 맞지 않는다는 걸 이야기하겠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전했다.

내년부터는 샤프와 같은 방식의 회신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올해 일본 춘투에서는 임금 인상액 결정을 주도하는 역할을 해온 도요타자동차가 구체적인 인상액수를 발표하지 않기로 방침을 바꿨다.

자동차 업계는 그동안 도요타가 얼마를 올리겠다고 회신하면 그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는게 일반적이었으나 앞으로는 참고자료가 없어진 셈이다.

자동차 총련의 다카쿠라 아키라 회장은 도요타의 방침변경에 대해 "공동투쟁이라는 의미에서는 문제를 남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대만에 넘어간 샤프, 일본 춘투의 '이단아'로 등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