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기조 불가피…금리 안 내렸으면 경기 회복 어려웠을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6일 저금리 기조로 가계부채가 급증했다는 비판에 대해 "가계부채 증가는 저금리 외에 주택 및 가계대출 규제 완화, 인구 및 주택시장 수급 구조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실에 제출한 국회 인사청문회 자료에서 "한은의 저금리 기조 지속이 가계부채 증가의 배경이 됐다는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정부가 부동산 경기 부양을 위해 2014년 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완화하고 한은 기준금리가 지난해까지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점이 그간 가계부채 급증을 초래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2014년부터 한은을 이끈 이 총재 역시 이와 같은 비판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이 총재는 "당시 경제 상황을 돌이켜보면 국내 경제는 세월호 사고,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등으로 경제주체들의 심리가 위축되고 성장세가 잠재 성장률을 밑도는 등 부진이 심화됐다"고 떠올렸다.

이어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수요 위축, 국제유가 급락 등으로 0%대까지 하락하는 등 디플레이션 우려까지 제기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경기 및 물가의 하방 위험이 크게 높아진 당시 상황에서는 경기 회복 모멘텀을 살리는 것이 시급하고 중요한 사안이었기 때문에 저금리 기조가 불가피했다"며 "당시 기준금리를 인하하지 않았다면 경기 회복의 모멘텀을 살리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